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글맵으로 나만의 지도 만글기

슬기로운 IT 생활

2010. 8. 19. 13:48

본문

신토불이, 우리 농촌 지도 를 통해 구글맵으로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드렸었는데, 혹여나 어떻게 만드는지 궁금해하실 분들이 있으실까봐 구글맵으로 나만의 지도를 만드는 법을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Google 지도(http://maps.google.co.kr/)로 접속합니다. 좌측 상단 구글 지도 로고아래 '내지도' 링크가 보입니다. 내지도를 클릭합니다.


'나만의 지도를 만들고 공유'란 제목과 간단한 설명이 나옵니다. 지도를 만들기위해 아래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제목과 설명, 그리고 공유설정을 할 수 있는 항목이 표시되는데, 자신이 만들 지도의 제목과 설명을 입력합니다.


참고로, 상단 '가져오기' 링크는 KML(Keyhole Markup Language) 등의 지도 데이터를 불러와 추가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공동작업'을 클릭하면 지도를 함께 편집할 공동작업자를 초대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제목, 설명과 공유설정을 마쳤으면 상단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누릅니다.


드디어 내지도가 만들어졌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단순히 일반적인 지도만 표시되고 있을 뿐 입니다. 이제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지도에 맞게 정보를 입력해줘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저같은 경우에는 그동안 여행하며 블로그에 작성했던 경상도 지역 관광지에 관한 내용으로 채울 생각입니다.

자신만의 지도에 표시하고자 하는 내용을 입력해 검색합니다. 저는 제가 사는 대구(경산)의 대표적인 관광지인 갓바위를 표시하고자 '팔공산 갓바위'를 입력했습니다.


왼쪽 창에 검색결과 리스트가 표시되고 있는데, 원하는 항목을 선택해주면 오른쪽 창에 해당 지역에대한 정보가 표시됩니다. 아래를 살펴보면 길찾기, 주변검색 등의 항목이 표시되는데, 그중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앞서 만들어둔 내 지도 항목이 뜨는데, 선택한 후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페이지 상단에 '팔공산도립공원이(가) 갱상도 마실에 저장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뜹니다. 정상적으로 저장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왼쪽 창에 있는 '내지도'를 클릭하고, 내가 만든 지도 중 '갱상도 마실'을 클릭합니다.


선택했던 팔공산 갓바위가 내 지도에 표시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덧붙이거나 수정하기위해서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일반 텍스트는 물론 서식있는 텍스트, HTML 편집도 가능하고 아이콘 버튼을 누르면 다양한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내용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누른 후 왼쪽 창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누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자신이 입력한 내용으로 표시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만든 지도를 다른 이들에게 알리고 싶다면 아래 그림과 같이 오른 쪽 창 상단에 이메일 또는 메신저로 공유할 수 있도록 링크를 제공하며, 웹사이트에 자신이 만든 지도를 삽입할 수 있도록 HTML 소스코드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HTML 소스 창 아래 '삽입할 지도 맞춤형 설정'을 클릭하면 보다 다양한 크기를 설정할 수 있기도 합니다.


아래는 앞서 만든 나만의 지도를 폭 500으로 사용자 설정을 한 맞춤형 설정 지도를 삽입한 것입니다. 아이콘을 클릭하면 앞서 입력한 내용(팔공산 갓바위)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큰 지도에서 갱상도 마실 보기

참고로, '갱상도 마실' 지도 링크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글맵은 앞서 설명해드린 것 외에도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니 자신만의 지도를 만들어 다른 이들과 공유해보시기 바랍니다. '갱상도 마실' 지도와 같이 자신만의 여행 지도를 만들거나 올레길 지도, 맛집 지도 등 자신이 원하는 내용으로 가득 한 나만의 지도를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