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깜찍한 화교어린이들의 공연 - 차이나타운 축제 이모저모

본문

판관 포청천, 경극으로 보니 '새로워' 글을 통해 소개해드린 2007년 대구화교 중국문화축제가 지난 주말 대구화교협회와 대구화교소학교가 있는 대구 종로가구골목(중앙시네마 뒷편대로)에서 열렸습니다.

2007년 올해로 대구에 화교가 정착한지 102주년을 맞이하는 행사였는데, 오랜역사와는 달리 생각보다 조촐한 행사였습니다. 그럴수 밖에 없는게, 20세기 중반까지는 대구에 상당히 많은 화교가 거주했었지만, 1970년대부터 차이나타운 경제의 침체와 더불어 대만, 미국, 호주로 이주하는 화교가 늘어나면서 지금은 1000여명의 화교만이 대구에 남아 명맥을 유지하고 있을 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다양한 먹거리와 문화행사가 열린 작지만 알찬 축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아주 특별한 경험이었던 것 같습니다.

대구 한복판인데도 불구하고, 여기저기서 알아들을 수 없는 중국어로 대화를 나누는 많은 화교들을 보며 왠지 제가 이방인이 된 듯한 색다른 느낌을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고보니 평생을 이방인으로밖에 살 수 없는 화교와 이주민들의 심리적 공허함을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외국으로 이민을 간 한국분들 또한 그러할 것이라 생각을 해보니, 가끔씩 돈만 많이 벌면 살기 좋은 외국에 나가 살아야지하며 쉽게 생각했던 것을 조금이나마 반성하게 되었습니다. ^^;

그럼, 작지만 알찬 중국문화축제 현장을 감상해보세요.

(화교축제현장 입구 - 언뜻보기에도 상당히 조촐해 보입니다 ^^;)

(화교소학교 내 화교 어린이들이 그린 귀여운 그림들)

(깜찍한 화교어린이들의 공연- 귀여운 모습을 담고 싶어 사진을 여러장 찍었는데 제대로 나온 게 없네요 --;)

(가수 데뷔를 준비중이라는 한국 남자, 대만 여자로 구성된 혼성 그룹 DGSTARS)

(화려한 경극 공연-복장이 화려하긴 해도 엄청 무거워 보입니다. ^^;)



(중국 닝보시 공연단의 공연 장면)


깜찍한 대구 화교 소학교 어린이들과 화교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공연 동영상
낮에 찍은 영상은 리허설 장면인데, 아이들에게 율동을 가르치느라 선생님과 부모님들이 꽤 고생하시더군요. ^^;;

변검, 경극 등 중국 전통 공연 동영상

변검 공연에 기대가 컸는데, 너무 짧은데다 준비가 덜 되었던지 조금 실망이었죠. 그래도, 화려한 경극 공연은 정말 볼 만했습니다. ^^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