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독설닷컴 고재열 기자에게 듣는 블로그 세계!!!

본문

(개인적인 판단입니다만) 최근 블로고스피어를 통해 주목받는 블로거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단연 기자 블로거들이 눈에 띄는 편입니다.

블로고스피어가 양적으로 팽창하며 다양한 분야의 블로거들이 자신의 관심분야에대한 글을 쏟아내고 있긴 합니다만, 아무래도 기자들에 비해서는 시의성과 전문성, 취재 대상에 대한 접근 용이성 등에 있어 일반 블로거들이 가지는 한계는 (아직까지는) 뚜렷한 상황입니다.

그로인해 기자라는 신분이 가지는 이점을 바탕으로 작성한 기자 블로거들의 글은 언제나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는 편입니다.

그 중에서 대표적인 기자 블로거를 꼽으라면 경남도민일보 김주완, 김훤주 기자의 지역에서 본 세상과 시사IN 고재열 기자의 독설닷컴 등이 있는데, 독설닷컴의 경우에는 최근 주간 미디어워치의 대표 변희재씨와의 싸움(?)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

이와같이 여러모로 주목받는 기자 블로거는 블로고스피어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오프라인 매체와 블로그가 가지는 차이점과 유사점에대해서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 블로그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개설 당시 가졌던 생각과 달라진 게 있는지? 기자 블로거가 보는 일반 블로거의 강점과 약점 등...들어보고 싶지 않으신가요?

서울이나 부산 등지에서는 언론사나 시민단체, 블로그 관련단체를 통해 다양한 모임과 세미나가 있어 그들의 이야기를 쉽게 들어볼 수 있습니다만 대구에서는 그럴 기회가 전무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바로 내일 독설닷컴의 고재열 기자가 대구(경산)에 온다고 합니다.

16, 17일 양일간 영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 기자아카데미를 진행하는데, '1인 미디어 - 블로그 세계'라는 주제로 고재열 기자의 강의가 있을 예정입니다.

○ 6월 16일(화)

오후3시~5시: '1인 미디어 - 블로그 세계' 고재열(시사인)
오후5시~7시: '기사작성론1 - 스트레이트, 인터뷰' 구대선(한겨레)

○ 6월 17일(수)

오후1시~3시: '방송뉴스' 서은진(TBC)
오후3시~5시: '기사읽고 평가하기' 안태준(논술학원 유레카 강사)
오후5시~7시: '기사작성론2 - 기획기사' 장성현(매일신문)

○ 장소: 영남대 법정관 427호 (경북 경산)

일정을 보면 아시겠지만, 고재열 기자의 강의는 기자아카데미의 일부분에 불과합니다. 하지만, 현직 기자이자 블로거로서 고재열 기자의 생각과 통찰을 들어볼 좋은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게다가 개인적으로도 항상 느끼는 부분입니다만 글쓰기 만큼 어려운 게 없다고 생각하는데, 기자들과 전문가로부터 기사를 작성하는 방법을 직접 배울 수 있는 드문 기회가 아닌가 싶습니다.

영남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기자아카데미는 원래 학생들을 대상으로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만 지역민을 위해 일반인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공개한다고 하니, 고재열 기자를 만나보고 싶다거나 글쓰기에 어려움을 느끼시는 블로거라면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

보다 자세한 내용은 참언론대구시민연대에 문의하시고, 일정이 변경될 수도 있으니 참석하기전 다시한번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덧) 개인적으로 꼭 참석하고 싶은 프로그램입니다만 다른 일정으로인해 참석이 어렵네요. 혹시, 참석하시는 분이 있으시면 자세한 '후기' 부탁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