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셜기프트로 SNS 친구에게 한턱 쏘자!

슬기로운 IT 생활

2011. 3. 2. 21:49

본문

국내 트위터 사용자수가 30만명에 다다르며 기업과 기관에서는 트위터를 새로운 마케팅 채널로 적극 활용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들 대다수가 트위터 개설 초기에 팔로워수를 늘이기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벌이는데, 우스개소리로' 트위터의 최대 수혜자는 스타벅스'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스타벅스를 비롯해 트위터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프티콘을 선물로 주는 이벤트가 대부분입니다.

가끔 기업과 기관의 트위터 이벤트를 보며 나도 팔로워들에게 선물을 나누주는 이벤트를 해볼까 생각을 해보기도 했습니다만 여간 귀찮은게 아니죠. 이벤트 당첨자야 알아서 뽑는다고 하더라도 그 분들에게 선물을 주기위해서는 전화번호를 알아야 하는데, 팔로워에게 전화번호를 묻고 DM으로 받는 게 귀찮기도 하고, 서로가 조금 불편할 수 도 있다는 것입니다. 요즘 같이 스팸문자나 전화가 많은 상황에서 기업이나 기관 등 어느 정도 공신력있는 곳이라면 모를까 자신이 팔로우한 상대이긴 하지만 전화번호를 알려주기란 조금 꺼려지는게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조금은 귀찮고 복잡하며, 염려스럽기도 한 트위터 이벤트 선물을 아주 간편하게 보내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 소개합니다.

 
소셜기프트는 소셜네트워크의 친구들에게 원하는 상품을 쉽게 선물할 수 있는 서비스로 트위터 팔로워들에게 DM(Direct Message)를 통해 선물을 보내고 수령자가 '기프티쇼' 형태의 모바일 쿠폰을 MMS로 수신하여 교환처에서 선물로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한마디로 나를 팔로우한 트위터 주소만 알면 전화번호를 물어볼 필요없이 바로 선물을 줄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소셜기프트 사용 방법은 정말 간단합니다. 먼저 천원짜리 코카콜라부터 커피, 영화티켓, 아이스크림 등 비교적 가격이 저렴한 선물에다 3만원이 넘는 피자까지 다양한 제품중에서 보낼 선물을 선택합니다. 다만, 인터넷 익스플로러9 RC버전에서는 선물을 선택하면 계속 로그인을 하라는 경고창이 뜨는데, 빠른 수정이 필요해보입니다.

다음으로 선물을 받을 사람을 선택하는데, '팔로워 동기화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가입시 입력해 인증받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팔로우하고 있는 팔로워들을 자동으로 동기화시켜줍니다.


동기화가 끝나면 위 화면과 같이 자신의 팔로워수와 자신의 팔로워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선물을 보낼 팔로워를 선택합니다. 목록 우측에 있는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화면 우측 선물발송내역에 팔로워가 추가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팔로워 선택시 검색창이 있어 ID나 이름, 프로필 등을 검색해 원하는 팔로워를 쉽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선물을 보낼 팔로워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선물발송내역에서 확인할 수 있고, 선물 받을사람 섹션에있는 '선택한사람 목록'을 통해 프로필 사진과 이름, 자기소개를 통해 보다 정확히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마지막으로 DM메세지 입력창에 원하는 문구를 입력한 뒤 선물결제 하러가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결제화면이 나타나며 결제정보와 결제방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제방식으로 신용카드에다 실시간 계좌이체, 그리고 휴대폰 결제도 지원하고 있어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결제단계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 뿐 아니라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안전한 결제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KCP 크로스브라우징 ActiveX를 설치해야 하는 점은 아쉬움이 큽니다.


결제하기 버튼을 눌러 결제를 마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선택했던 팔로워에게 DM으로 메세지와 함께 링크를 보내게 됩니다.


소셜기프트로 내가 선물을 보낸 팔로워, 다시말해 선물을 받은 팔로워는 DM에 표시된 링크를 클릭하면 새로운 창이 뜨면 선물을 보낸 트위터 ID와 선물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눈여겨 볼 게 바로 선물받을 사람의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박스인데,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다시말해 선물을 보낼 사람은는 다른 이의 전화번호를 물어볼 필요없이, 그리고 선물을 받을 사람은 다른 트위터 사용자에게 자신의 전화번호를 알려줄 필요 없이 DM으로 온 메세지 링크를 클릭하면 뜨는 창에다 자신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간단히 선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선물 전송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 화면과 같이 입력한 휴대전화로 기프티쇼 메세지가 도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물을 받은 트위터 사용자는 이제 휴대전화만 들고 교환처에서 바코드 이미지를 확인한 후 상품으로 교환하면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소셜기프트는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알아 낼 필요없이 누구나 쉽게 트위터 팔로워에게 선물을 보낼 수 있는 서비스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선물을 받은 사람도 따로 소셜기프트에 가입할 필요없이 선물을 MMS로 받기 때문에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셜기프트에서는 상반기 중 트위터 외에도 다양한 SNS로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제 소셜기프트로 SNS 친구들에게 쉽게 선물을 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개인적인 아이디어인데, 한가지 선물만 선택하게 하지 말고, 여러 선물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선물을 받는 사람은 랜덤으로 선물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은 어떨까 싶습니다. 마치 복불복처럼 선물을 보낸 사람도 선물을 받는 사람도 어떤 선물이 올지 모르는, 선물을 보내는 것도 게임성이 더해진 이벤트가 되어버리게 말이죠. :)

이참에 소셜기프트로 SNS 친구들에게 한턱 쏴~보시는 건 어떨까요? 선물을 주고받다보면 더욱 가까운 사이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참고로, 이 글은 OLPOST의 소셜기프트 기획취재에 참여하며 작성한 글임을 밝히며, 스마트 로그에 함께 게재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