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소울폰 동영상 기능 살펴보기 - 촬영에서 편집까지

슬기로운 IT 생활

2008. 8. 7. 08:17

본문

컴팩트 디지털카메라에서 가정용 캠코더까지 다양한 촬영기기의 보급 확대와 UCC 열풍으로 인해 최근 들어 동영상에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업체들은 준전문가급의 성능을 가지면서도 점점 더 작고 저렴한 가격의 촬영기기를 쏟아내고 있다시피한 상황입니다.

이런 상황과 맞물려 휴대폰의 동영상 기능에대한 사용자들의 기대 또한 점점 더 커져만 가고 있기도 합니다. 아무래도 전문 촬영기기의 경우, 매번 휴대하고 다니기에는 여전히 어려움이 많은터라 항상 휴대하고 다니는 휴대폰이 이와같은 전문촬영기기만큼은 아니라도 어느정도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주기를 바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반영하듯 최근 출시되는 휴대폰을 살펴보면 컴팩트 디지털카메라에 견주어도 손색이 없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삼정전자에서 출시한 소울폰의 카메라 역시 지난 번 소울폰으로 담은 수목원의 여름 글에서 소개해드린 것처럼 상당히 좋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번에는 소울폰 카메라의 동영상 기능에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울폰 카메라의 동영상은 최고 320x240 픽셀로 기본 640x480 픽셀의 컴팩트 디카에 비해 많은 차이를 보여주고 있는데다 프레임레이트 역시 15fps로 기본 30fps인 컴팩트 디카의 절반 수준입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소울폰의 카메라는 사진 촬영에 있어서는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주지만, 동영상 촬영에 있어서는 그리 만족할 만한 성능을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 (출시전 프레임레이트가 30fps로 출시된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습니다만, 아무래도 외부메모리를 지원하지않는 상황이다보니 동영상쪽은 크게 신경을 쓰지 못한 듯 보입니다.)

글로 설명을 드리는 것보다 직접 영상을 보여드리는게 좋은 듯 싶어 직접 촬영한 영상을 Daum tv팟에 올려봤는데, 소울폰의 경우, 동영상이 mp4 파일로 저장되는 터라 변환작업없이 바로 tv팟에 업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소울폰 동영상 (저장용, 320x240, 15fps)

(위 동영상은 움직임이 많은 운동경기라는 것과 원본영상 그대로가 아닌 tv팟에서 flv파일로 변환한 영상이라는 점, 그리고 사이즈 역시 tv팟 플레이어의 기본사이즈라는 것을 감안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다시말해 단순 참고용으로만 봐주시길 바랍니다. ^^;)

소울폰 동영상 (저장용, 320x240, 7fps)

(소울폰은 15fps, 7fps 두가지 프레임레이트를 선택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잠시 촬영시 흔들림없는 영상을 찍기위한 자세에대해 간단한 (개인적인) 팁을 말씀드리자면, 발은 팔자로 어깨너비만큼 벌리고, 두팔은 가슴과 옆구리에 붙이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숨은 크게 들어마신 뒤, 내뱉은 후에 촬영하는게 좋습니다. 또하나, 좌우로 움직이면서 촬영을 할 경우에는 양발이 촬영 시작점과 끝점을 향하게 한 후 촬영을 하면 흔들림없는 영상을 찍을 수 있습니다. ^^;

소울폰 동영상 (전송용, 176x144, 15fps)

(소울폰은 저장용, 전송용 두가지의 동영상 촬영모드를 제공하며, 저장용은 촬영시간에는 제한이 없으나 촬영된 사이즈가 최대 첨부 용량(1.1Mbytes)를 초과된 경우에는 MMS 전송용으로 이용할 수 없고, 전송용은 촬영시간이 5초, 10초, 15초, 30초로 제한되며 MMS 전송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픽셀 역시 320x240, 176x144 두가지를 선택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송용으로 촬영할 경우에는 176x144만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울폰은 동영상 촬영시 아래와 같이 다섯가지의 화면효과를 선택해 촬영할 수 있습니다.


(위 영상에 적용된 화면효과는 순서대로 효과없음 - 그레이 - 세피아 - 엔틱 - 아쿠아 - 네거티브 순입니다.)

위 영상은 애니콜에서 제공하는 PCManager Plus(PC용 애플리케이션)의 카메라 동영상 편집기를 이용해 각기 다른 화면효과를 적용해 촬영한 6개의 영상을 이어붙인 다음 현장음을 삭제하고, 대신 배경음악을 삽입해 완성한 영상입니다.

PCManager Plus 카메라 동영상 편집기

(파일을 선택해 아래 타임라인으로 이동시키는 것만으로 쉽게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만을 삭제하고 대신 배경음악이나 자신의 음성을 바로 녹음해 삽입할 수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순한 기능만 구현된 편집기이다보니 파일에 자동으로 전환효과가 추가된다는 점, 파일을 앞뒤로 삭제할 수는 있지만, 중간 부분을 잘라낼 수 없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PCManager Plus 카메라 동영상 편집기 전환효과 설정

(파일 앞뒤로 자동으로 추가되는 전환효과로 겹치기, 닦아내기, 펼치기 3가지의 효과를 선택할 수 있고, 시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PCManager Plus의 카메라 동영상 편집기 저장 옵션

(동영상 편집을 끝낸 후, 저장시 4가지 포맷을 선택해 저장할 수 있으며 사이즈 또한 320x240, 176x144 를 선택해 저장할 수 있습니다.)

뉴스를 보다보면 가끔 휴대폰으로 촬영된 영상이 보도에 활용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와같이 휴대폰은 그 어떤 촬영기기보다 휴대가 간편하고 보편화된 기기이기에 급박한 상황이나 전문촬영기기가 없는 상황에서 이런 기기들을 대신하고 있고, 전문촬영기기의 보급이 확대되더라도 휴대폰은 그 어떤 촬영기기보다 현장성이 우수한 기기이므로 휴대폰 성능의 발달과 함께 카메라, 특히 동영상 기능 또한 점점 더 발전할 것으로 보이고, 또 기대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애니콜에서 앞으로 출시될 모델에서는 이런 기대가 반영되기를 바래봅니다. ^^)

덧) 소울폰에는 앞서 소개해드린 PC용 애플리케이션 PCManager Plus 외에도 소울폰에 내장된 비디오 스튜디오를 이용해 동영상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비디오 스튜디오가 PCManager Plus 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을 정도이기까지 한데, 이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