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새봄을 알리는 팔공산 청정미나리 드시러 오세요

대구 뉴스/기타

2009. 2. 20. 08:26

본문

동화사, 은해사, 갓바위 등 다양한 불교문화와 함께 청정 자연환경을 자랑하는 팔공산에서 새봄을 알리는 미나리가 출하되었습니다.

팔공산 청정미나리는 팔공산자락의 깨끗한 환경과 지하수를 이용하여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하여 줄기가 굵고 부드러우며 특히 향이 진하여 생식용으로 각광받고 있는데, 판매가격은 한 봉지(1kg)에 6,000원이라고 합니다.

팔공산 청정미나리

(출처: 대구광역시)

미나리구입은 아쉽게도 현지농장 및 팔공산시설지구 판매장(자동차극장 인근, 3월1일 개장예정)에서만 구입가능하다고 합니다. 동구 미대, 용수, 신무, 미곡동 일대와 팔공산 순환도로변에 걸쳐 재배가 이뤄지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팔공산 청정미나리의 재배면적은 약 12ha(상암월드컵경기장의 약2배)에 이르고 있다고 하는데, 보관, 포장 등의 기술이 발달된 만큼 브랜드를 강화하고, 미나리 즙, 미나리 분말 등 부가상품을 개발해 온라인 판매를 시도하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미나리 효능

미나리는 피를 맑게 해주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옛날부터 귀히 여겨 궁중에 진상하던 식품이다. 정유 성분으로 인하여 독특한 향과 맛을 지니기도 하지만, 비타민 A와 비타민 C, 칼슘, 철분 등 무기질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이다.

'동의보감'이나 '본초습유'에 따르면 '미나리는 머리를 맑게 하며, 대장과 소장을 원활하게 해주는 등 신진대사를 촉진시킨다. 또한 고열을 내려주고 류머티즘에 유효하며 여러가지 병의 증세에 효과적이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미나리는 혈압을 내려주는 효능이 인정되어 고혈압 환자들이 즐겨 찾는 식품이며, 변비를 해소하고 독을 제거하는 작용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출처: 녹건농장)

팔공산시설지구내의 식당에서도 팔공산미나리로 만든 음식을 판매한다고 하니 등산도 하고, 쌉쌀한 미나리 무침으로 새봄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