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미주구리가 뭔지 아시니껴?

본문

몸은 긴 타원형이고, 눈은 오른쪽에 있으며 몸빛깔은 눈이 있는 쪽은 연한 암갈색 바탕에 크고 작은 흑갈색 또는 유백색의 반점이 흩어져 있고, 눈이 없는 쪽은 백색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은 뼈속에 있는 풍부한 칼슘이 환자들을 빨리 회복시켜주어 뼈를 다친 환자나 수술 환자들에게 의사들이 권유할 정도로 특효약으로 대접받기도 한다는 이것은?

정답은 바로 미주구리입니다. 미주구리는 동해안 지역의 방언이고, 표준어로는 물가자미이죠. ^^


(출처: 영덕물가자미축제)

바닷속이 환히 들여다 보이는 청정바다에서 건져진 물가자미는 그 맛이 특히 고소하고 담백하여 동해안 항포구에서는 미주구리로 불린다고 합니다. 말려서도 식용되며 크기가 25Cm 전후의 중소형종으로 양식이 전혀 불가능한 자연산 물가자미는 영덕 특산물이라고 합니다.

물가자미는 가자미목 가자미과로 분류되며 수온 섭씨 1℃ 안팎의 냉수성어족으로 수심 200m 이내의 지질이 모래나 뻘로 된 곳에서 서식하는데, 산란기는 1~6월이며 몸길이가 20~30Cm 정도까지 자라며 새우류, 게류, 오징어류 등을 먹고 살고 한국연근해 및 타이완, 동중국해 등 북서태평양 해역에 고루 분포한다고 합니다.

물가자미는 횟감 및 유명한 물가자미 밥 식혜로 주로 조리되고 있으며 봄철에 알이 찬 것이 더욱 더 맛있다고 합니다. (출처: 영덕물가자미축제)


(출처: 영덕물가자미축제)

이처럼 몸에 좋고, 맛도 좋은 미주구리(물가자미)를 싱싱함이 살아있는 그대로 맛 볼 수 있는 영덕물가자미축제가 오는 4월 24일(금)부터 26일(일)까지 3일간 경북 영덕군 축산항 푸른바다마을에서 열린다고 합니다. ^^

축제 상세 정보

축제장소: 경상북도 영덕군 축산항 푸른바다마을 일원
축제기간: 2009년 4월 24일(금) ~ 4월 26일(일)
문의: 영덕군청 새마을경제과 054) 730-6091

영덕물가자미축제에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은 아래 리플릿이나 영덕물가자미축제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월의 마지막 주말, 시원스레 탁 트인 동해바다의 푸른 파도를 바라보며 영덕의 특산물 미주구리(물가자미)를 맛보는 맛있는 여행을 떠나 보시는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