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배우기 쉽고 말하기 쉽다고?!' 인도네시아어, 어떻게 발음할까?

아세안 리뷰/인도네시아

by 요즘대구 2023. 1. 22. 22:32

본문

인도네시아어(Bahasa Indonesia)는 배우기 쉽고 말하기 쉽게 발달한 언어이다. 인도네시아를 비롯해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브루나이 등 약 3억명 이상의 인구가 국어 또는 공용어로 사용하는 바하사 말레이(Bahasa Melayu)라는 말레이어의 한 형태로 원래 말라카 해협 주변에서 사용하던 말레이의 방언이었기에 말레이시아어와 유사해 서로 일상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Indonesia

인도네시아 군도와 말레이 반도는 역사적으로 동남아시아 해상무역의 중심지였다. 인도네시아어는 동남아시아 해상무역에 사용되던 교역 목적의 언어였기에 배우기 쉽게 발달했다. 인도네시아어는 성조가 없고 복잡한 관사 활용이 없으며 동사의 시제 변화 또한 없다. 20세기 이전에는 아랍문자를 변형한 고유문자를 사용하였으나 1901년 네덜란드 식민통치 기간에 문자개혁을 통해 로마 알파벳을 사용해오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인도네시어는 교역 목적의 언어였기에 소리를 분명히 하기 위해 경음이 발달했다. 아래 표는 인도네시아어 알파벳과 발음이다.

 

Aa Bb Cc Dd Ee
Fe Gg Hh Ii Jj
에프
Kk Li Mm Nn Oo
Pp Qq Rr Ss Tt
에르 에스
Uu Vv Ww Xx Yy
엑스
Zz        
       

인도네시아 알파벳은 C(쩨), K(까), P(뻬), Q(끼), T(떼)와 같은 경음과 혀를 굴리듯이 발음하는 R(에르)가 특징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C(쩨)는 종종 외래어에 사용되어 '쎄'로 발음되기도 한다. 예를들어 화장실을 뜻하는 WC는 '웨쎄'로 발음한다. 그리고 E(에)는 '으'로 발음되기도 한다. H(하) 또한 단어의 마지막에 위치하고 있을 때는 흐리게 '흐'로 발음한다. K(까) 역시 단어의 마지막에 위치해 있을 때는 'ㄱ'으로 발음한다.  그리고 Q(끼), Z(젯)은 아랍어, X(엑스)는 라틴어 차용헤 주로 사용하며 W(웨), Y(예)의 뒤에는 반드시 모음이 이어진다.

 

아래 표는 이중 자음과 이중 모음의 형태와 발음이다. 이중 자음 Kh(까)는 아랍어를 차용할 때 많이 사용하며 Ng(응)은 단어의 중간에 사용될 때는 'ㅇ'으로 발음한다.

 

이중 자음
Kh 까(하)
Ng 응(ㅇ)
Ny + 모음 냐, 뇨, 뉴, 녜
Sy + 모음 샤, 쇼, 슈, 셰
이중 모음
ai 아이(에이)
au 아우(오)
oi 오이

인도네시아어의 문장 구조는 영어와 유사하며 오스트로네시아 어족의 특징도 가지고 있다. 영어와 같이 '주어 + 술어 + (목적어) + (보어)'의 문장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수식어가 피수식어의 뒤에 위치한다. 독특하게 복수를 표현할 때는 단어가 반복되는 형태를 띠는데 이는 오스트로네시아 어족의 특징이다.

 

By Korean JIN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