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 세계에서 섬이 가장 많은 나라는 어디일까?···섬이 많은 국가 순위 TOP 10, 한국은 몇 위?

세계는 요즘

2023. 2. 25. 22:13

본문

아름다운 해변과 다양한 생물, 풍부한 해양 자원을 보유한 섬은 관광산업은 물론 해양자원 개발로 인해 더욱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가까운 일본만 하더라도 도쿄에서 남쪽으로 1000km 떨어진 암초(오키노토리시마)를 배타적 경제수역(EEZ) 확장을 위해 행정구역에 포함시켜 '일본 최남단의 섬'이라 주장하고 있다. 또한 오키노토리시마와 같이 오가사와라 제도에 포함된 미나미토리시마에는 전 세계가 수백 년간 사용할 수 있는 희토류가 매장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며 화제가 된 바 있다.

 

또한, 섬을 둘러싼 분쟁은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다. 중국은 센카쿠 열도(댜오위다오)를 두고 일본과, 남중국해의 파라셀 군도(시사군도)·스프래틀리 군도(난사군도)·프라타스 군도(둥사군도) 등을 두고 대만·베트남·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 등과 분쟁 중이기도 하다.

 

섬이 많은 국가 순위 TOP 10

 

흥미롭게도 섬의 개수는 출처에 따라 다르다. 국가마다 섬을 규정하는 기준이 다른다데 암초를 콘크르트로 보강하고 섬이라 주장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세계지도와 각 지역의 다양한 통계를 제공하는 월트아틀라스(WorldAtlas) 따르면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섬을 보유한 나라는 예상외로 북유럽의 스웨덴(Sweden)이다. 섬이 많은 국가 1위를 차지한 스웨덴은 총 267,570개의 섬이 있으며 이 중 대부분은 무인도이다.

 

2위는 스웨덴의 이웃 국가인 노르웨이(Norway)가 차지했다. 노르웨이의 섬의 갯수는 총 239,057개이다. 3위는 핀란드(Finland)로 178,947개의 섬이 있다. 스웨덴, 노르웨이, 핀란드는 같은 스칸디나비아 반도에 위치해 있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해안선이 길고 빙하에 덮혀있던 지역이 빙하가 녹으면서 많은 섬이 생겨난 것으로 보인다.

 

4위는 캐나다(Canada)로 앞선 국가들과는 달리 섬의 수가 확연히 줄어 든 52,455개의 섬이 있다. 태평양, 북극, 대서양을 따라 긴 해안선을 지니고 있어 그 만큼 많은 섬을 보유하고 있다. 5위는 하와이와 알래스카 그리고 지중해, 태평양 등 세계 곳곳에 섬을 보유한 미국(United States)이다. 18,617개의 섬을 보유하고 있다.

 

6위는 군도 국가인 인도네시아(Indonesia)이다. 인도네시아 인구의 대부분이 거주하고 있는 자바섬을 비롯해 칼리만탄(보르네오), 술라웨시, 뉴기니 등 거대한 섬을 보유하고 있다. 7위는 인도네시아 아래에 위치해 있는 호주(Australia)로 8,222개의 섬이 있다. 8위는 필리핀(Philippines)으로 7,641개의 섬이 있다.

 

9위는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 등 주요한 4개의 섬이 있는 섬나라 일본(Japan)으로 6,852개의 섬이 있다. 마지막 10는 5,000개의 섬이 있는 칠레(Chile)가 차지했다. 신비의 거석상 '모아이'로 유명한 이스터 섬을 비롯해 긴 해안선을 따라 많은 섬이 있다.

 

한국(South Korea)은 4,400개의 섬을 보유하고 있어 12위, 북한(North Korea)은 3,579개의 섬을 보유하고 있어 15를 차지하고 있다. 한반도의 긴 해안선을 따라 생각보다 많은 섬이 있다. 한편 해양수산부에서 발표한 섬은 3,382개(유인도 464개, 무인도 2918개)로 월드아틀라스의 자료와는 차이가 있다.

 

Korean JIN

I'm a Korean living in Daegu, South Korea. I'm interested in KPOP and Indonesia. Blog: https://what2day.kr/ 2022.11.25 10 Subscribe

www.youtub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