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구·경북 블로거를 위한 메타블로그 개설!!!

블로그 라이프

2009. 7. 22. 08:02

본문

대구·경북 블로거를 위한 메타블로그 개설했습니다. 주소는 http://meta.lifedaegu.com/ 이고, 이름은 우선 URL 그대로 메타 라이프대구로 정했습니다.

대구 & 경북 블로거를 위한 메타블로그, 메타 라이프대구

(http://meta.lifedaegu.com/)

대구·경북 지역 소식을 전하는 블로그를 운영하다보니 항상 지역에는 어떤 블로거들이 있는지 궁금했습니다. 올초에는 우리 동네에는 어떤 블로거가 살고 있을까? 글을 작성하며 검색과 소개를 통해 지역의 블로거들을 찾아보기도 했습니다만 여간 힘든 게 아니더군요.

때문에 좀 더 쉬우면서도 지역 블로거들에게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만한 방법이 없을까하는 궁리를 하다보니 경남도민일보의 메타블로그 '블로거's 경남'이 떠오르더군요. 그래서, 과감히 메타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

메타블로그 툴로는 비영리단체를 위한 IT지원센터-아이티캐너스의 설치형 메타블로그 툴인 블로그라운지를 이용했습니다. 참고로, 설치형 메타 블로그 툴인 블로그라운지는 다음세대재단의 아이티캐너스가 라지엘님의 설치형 블로그 툴인 날개툴의 소스를 수정하여 비영리단체에서 보다 쉽고 간편하게 소셜미디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위해 배포하고 있는 툴입니다.

솔직히 메타블로그를 개설한지는 40여일이 넘었습니다만 블로그라운지의 몇가지 문제로인해 오류가 해결된 버전이 나오기만을 기다리며 소개를 늦추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얼마전 상당부분 개선된 블로그라운지 v0.2.5로 업데이트하며 드디어 소개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눈치빠른 몇 분의 블로거께서는 소개해드리기도 전에 벌써 블로그를 등록해주셨네요. 고맙습니다. ^^;)

블로그 등록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메타블로그 우측 상단에 위치한 회원가입 버튼을 눌러 아이디와 비밀번호, 메일주소 등을 입력해 회원가입을 합니다.



회원가입을 완료하면 다시 메타블로그 첫화면으로 이동하는데, 우측 상단을 보면 전과는 달리 '관리' 버튼이 보일 것입니다. 관리 버튼을 클릭하면 블로그라운지 관리화면이 보이는데, 그곳에서 '블로그' 탭을 선택합니다. 하단에 나타나는 블로그 추가 메뉴를 클릭한 뒤 피드주소 입력 폼에 자신의 블로그 RSS 주소를 입력하면 등록이 끝납니다.



블로그 RSS를 모르실 경우에는 자신의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도 됩니다. 알아서 피드주소를 검사해 블로그를 등록해줍니다.

솔직히 메타 라이프대구에 등록하더라도 트래픽이 급격히 증가하는 효과는 보실 수 없습니다. 그래도, 대구·경북 블로거라면 여느 메타블로그에 등록하는 것처럼 그냥 잠시 시간내어 등록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지역에 어떤 블로거들이 있고, 어떤 관심사를 가지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는 창구가 될 수 있을테니 말입니다. 게다가, 메타 라이프대구의 RSS를 구독하신다면, 지역 블로거들의 포스트를 편하게 읽어 보실 수도 있을테니 말이죠. ^^

메타 라이프대구 RSS: http://meta.lifedaegu.com/rss

그리고, 또 한가지!!!

만약, 자신의 블로그에 조그마한 여유 공간이 있다면 아래 스크립트를 블로그 상단이나 하단에 삽입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아래 스크립트는 메타블로그의 최신글을 보여주는 위젯으로 라이프 대구 하단에 보이는 것(아래그림 참조)처럼 메타블로그의 최신글을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는 위젯 스크립트입니다.



<!-- 메타 라이프 대구 -->
<div style="text-align:center;"><br />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widget.wzd.com/scripts/myjit.js"></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 Myjit :  */
var myjit = new WZD.Myjit({
 myjitid: 'fb3d5b101c5b0d42'
});
myjit.setConfiguration({
 skin: 21,
 width: 500,
 height: 150
});
myjit.load();
</script>
</div>

위 스크립트는 메타 라이프대구의 최신글 10개를 가로 사이즈 500px, 세로 사이즈 150px의 위젯 화면으로 보여주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위젯 설정은 사용자 임의로 변경이 가능한데, 보다 자유로운 설정을 원하시면 아래 주소로 이동하셔서 제목과 크기, 스킨을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http://oz.wzd.com/Myjit/detail/2892948

참고로, 이 위젯은 위젯 서비스업체인 위자드닷컴의 마이젯 서비스를 활용한 것입니다.

위와같은 위젯을 생성한 목적은 아무래도 메타 라이프대구와 같은 소규모의 메타사이트의 경우에는 방문자수가 미미할 것이기에 대신 블로그를 등록해주신 대구경북 블로거들께서 자신의 블로그에 이 위젯을 게재함으로써 서로의 트래픽을 공유해주어 결과적으로 메타블로그를 비롯해 자신의 블로그의 트래픽 증가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에서 입니다.

대구경북 블로거 여러분, 대구경북 지역 블로거들간의 보다 활발한 커뮤니케이션을 원하신다면...그리고, 미미하지만 블로그 트래픽 증가 or 이슈와 정보의 확산과 공유를 원하신다면 대구·경북 블로거를 위한 메타블로그에 등록해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메타 라이프대구는 지역 블로거들과 함께 가꾸어 나가는 메타블로그가 될 것입니다. 메타블로그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블로그 등록이나 스크립트 등록에 어려움을 겪으실때도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가능한한 자세히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덧) 아이티캐너스에서는 트위터API를 활용한 트위터라운지를 곧 선보인다고 합니다. 트위터라운지가 공개되는대로 메타 라이프대구에도 적용할 예정이니 대구경북 블로거들의 커뮤니케이션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제 트위터 주소는 http://twitter.com/LifeDaegu 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