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구컬러풀페스티벌, 친환경 퍼레이드로 연다!···대구문화재단, 문화도시 대구 브랜드 높이기로

본문

대구문화재단은 2022년 새해에 시민들의 일상회복 지원과 문화도시 대구 브랜드를 높이는 데 조직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 창작․창업 기반 강화 △일상 속 생활문화 활성화 △시민정신 확산과 문화예술축제 업그레이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지속가능 경영 4개 분야에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대구생활문화센터, 대구시

우선 수요자 중심의 현실적인 예술인 지원이 가능하도록 기존 지원체계를 전면 리모델링하였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비한 예술인 창작, 복지 안전망도 보다 촘촘하게 구축하였다.

 

지방정부 또는 관변단체가 주도해온 각종 축제와 시민주간 행사 등도 시민주도형으로 바꾼다. 특히 코로나19 발생 이후 3년 만에 개최하는 대구컬러풀페스티벌은 5월 하순 대구에서 열리는 세계가스총회와 연계해 거리퍼레이드와 메타버스 콘텐츠를 혼합한 하이브리드 축제로 꾸며 글로벌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재단 내부로는 공공성 확보를 위한 노력으로 2021년 인권경영위원회 발족에 이어 새해에는 옴부즈만 제도를 새로 도입하고, 문화예술 후원매개 등 가치기반 경영 실현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주요 사업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문화예술 지원금 확대, 분야별 맞춤형 지원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창작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문화예술진흥 지원금 규모를 2021년 18억 원에서 2022년 25억 원으로 대폭 늘리고 분야별 맞춤형 지원체계로 지원제도를 전면 개편한다. 기존에는 생애주기별, 활동주기별 지원이었으나 올해부터 ‘분야별 맞춤형 지원체계’로 전면 개편하고, 그동안 사각지대에 놓여 있던 전통예술의 전수․전승분야와 인디, 예술영화 분야도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코로나 위기 조기 극복과 동시에 메타버스 시대 선점을 위해 올해도 문화예술 랜선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대표 문화예술 콘텐츠 발굴과 육성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2021년에 새로 문을 연 아트랩범어(옛 범어아트스트리트) 공간을 활용해 창작과 창업을 통합 지원함으로써 청년 일자리 창출 기반을 강화하고, 청년 기획자 양성 과정을 비롯한 다양한 청년 일자리 만들기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문화가 일상이 되는 도시 구현

 

새해에는 시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해 하반기 시험가동에 들어간 생활문화센터를 본격 운영한다. 생활문화 지킴이(생동지기) 1만 명 시대를 맞아 시민들이 생활문화 활동과 교류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서비스를 확충하고, 시민 갤러리와 생동버스킹 개최 횟수 등을 크게 확대할 계획이다.

 

또 구․군 생활문화센터와 협력해 반기별로 대구생활문화제를 개최해 일상 속 생활문화 확산에 나서고 생활문화 전문 인력을 양성해 구․군에 파견하는 사업도 펼친다.

 

기존 사업으로는 문화격차 해소를 위한 통합문화이용권 사업 규모를 크게 늘리고 문화예술교육과 인생나눔 교실 등 시민문화향유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적극행정을 벌일 계획이다.

 

각종 문화예술 축제도 시민 주도로 변모

 

새해에는 시민들 일상회복을 지원하고 대구시민 정신 확산을 위해 차별화된 시민주간 행사와 컬러풀대구페스티벌을 선보일 예정이다. 

 

2.21부터 2.28일까지 열리는 시민주간 행사는 올해부터 시민주도형 행사로 바뀐다. 외부 전문가로 위촉된 시민주간 총감독이 시민주간 행사 전반을 총괄하고, 일회성 행사를 벗어나 시민정신 발굴과 확산을 위한 다양한 문화예술 행사와 학술 프로그램을 연중 펼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시민 자긍심을 높이는 동시에 국채보상운동 정신과 2.28민주운동 정신, 그리고 산업화 정신 등 대구시민정신 브랜드가 지역 정체성을 대표하는 문화브랜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코로나19 여파로 2020년과 2021년까지 2년 연속 개최하지 못한 대구컬러풀페스티벌도 5월23일부터 27일까지 대구에서 열리는 세계가스총회와 연계한 친환경 퍼레이드로 개최하여 글로벌 축제 도약 발판을 마련할 계획이다.

 

인권경영과 투명경영으로 공적 기능 강화

 

안으로는 대구문화재단이 사회적 가치구현을 추구하는 지속가능 경영을 실천하는 원년으로 만들 계획이다.

 

조직문화 개선과 인권친화 경영을 위해 지난해에 발족한 인권경영위원회를 본격으로 가동하는 동시에 재단 핵심사업 가운데 하나인 예술진흥사업 분야에 옴부즈만 제도를 도입해 대구문화재단이 시행하는 각종 지원사업에 대한 투명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 기관 청렴도를 높이는 계기로 삼는다.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후원 우수기관 인증과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화예술 후원매개 대상 수상을 계기로 새해에는 문화기부 운동도 전사적으로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현재 사옥이 노후화되고 접근성이 떨어진다는 안팎의 평가를 반영해, 빠른 시일 내에 보다 찾아오기 쉬운 곳에 새 보금자리를 마련함으로써 시민과 예술인들에게 한발 더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로 삼을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