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폰트 크기를 변경해보세요

블로그 라이프

2007. 12. 18. 11:49

본문

대한민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노령화 사회에 진입하고 있는 국가라고 하죠. 그렇다면, 조금만 생각해보면 지금 인터넷을 사용중인 분들 중에서도 상당히 많은 분들이 나이드신 분들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에 쉽게 이르게 됩니다.

얼마전 다음 블로거뉴스 운영진들의 팀블로그인 미디어 2.0 에서 발표한 자료를 보면, 블로거뉴스를 가장 많이 보는 독자층은 40대 남성이며, 전체 방문자 중 50대 이상이 7%를 차지하고 있더군요.


(출처: 40대 아저씨 여러분, 고맙습니다! - 미디어 2.0)

이렇듯, 블로거뉴스의 통계만 보더라도 나이드신 분들의 인터넷 사용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 시대에 50대를 나이들었다고 말하는 게 조금 그렇긴 합니다만 인터넷 사용 연령층이 10~30 대에 머물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에 비교해보면, 그렇게 말해도 그리 이상할 것 같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혹시나, 자신을 보고 나이들었다고 말하는 것 같아 기분 상하신다면 죄송합니다. ^^;)

아무튼, 노령층의 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깨알같이 작은 크기의 폰트를 읽기위해 힘들어 하실 그 분들을 위해서 폰트 크기를 조금 크게 하는 게 좋지 않나 싶습니다.

솔직히, 제 블로그 또한 그동안 폰트 크기를 아주 작게해서 사용하고 있었죠. 스크롤이 길어지는 게 싫기도 하고, 제한된 웹페이지에 이것저것 많은 것을 담으려다 보니 그럴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전 블로그 화면

(어떤가요? 작은 글씨로 인해 보기 힘들지 않으신가요?)

그런데, 작은 글씨를 읽기위해 점점 모니터로 얼굴을 가까이하게 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더군요. 나 자신도 이런데 나이드신 분들은 얼마나 불편하실까하는 생각에 이르게 되자 폰트 크기를 좀 더 크게 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체를 다 바꾸려니 이것저것 걸리는 게 많더군요. 그래서, 전체 다 바꾸지는 못하더라도 본문 만이라도 폰트 크기도 크게 하고 라인 높이도 조금 높여 봤습니다. (font-size: 120%; line-height: 170%;)

+ 일반적으로 티스토리 스킨의 경우, 웹사이트 전체의 폰트를 변경하려면 style.css 첫부분에 나오는 body 엘리먼트의 font 속성을 변경해주면 되고, 본문 부분만 변경하려면 중간쯤에 나오는 article 클래스(.article)에 font 속성을 추가해 변경하면 됩니다.

변경한 화면

(이젠 어떤가요? 조금 보기 좋아진 것 같으신가요?)

이왕 폰트 크기도 변경하는 김에 돋움체가 너무 딱딱한 느낌이 드는 것 같아 폰트 자체도 변경해봤습니다.

굴림(좌) 과 맑은 고딕(우)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근 '맑은 고딕'을 사용하는 블로그를 자주 볼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익숙하지 않아서인지 조금 어색한 감이 있어 기본 폰트인 '굴림'으로 결정했습니다. (어떤가요? 예전보다 읽기 편하신가요? ^^;)

+ 폰트를 변경하려면, 앞서 폰트 크기 변경에 말했던 부분에 font-family 속성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맑은 고딕으로 변경하려면 font-family: "맑은 고딕", Verdana, sans-serif; 형태로 추가해주면 되고, 굴림은 '맑은 고딕' 부분에 'Gulim'을 입력하면 됩니다. 뒷 부분에 나오는 Vardana등의 폰트는 만약 시스템에 '맑은 고딕' 등의 폰트가 없을 경우 대신 출력되는 폰트를 입력해 준 것입니다. 다시말해, font-family 뒤에 나오는 순서대로 우선 순위가 매겨지는 것입니다.

자신은 물론, 나이 드신 분들을 위해서 지금 폰트 크기를 바꿔보는 건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