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뉴스/교육

대구시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 특성화고·마이스터고 페스티벌

요즘대구 2024. 9. 10. 16:16

대구시교육청은 9월 10일(화)부터 9월 11일(수)까지 2일간 대구 엑스코 서관 2홀에서 2024. 대구광역시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 ‘특·마* Festival’행사를 개최한다. * 특성화고 마이스터고

 

올해로 9년째를 맞이하는 직업교육박람회는 중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계고 교육활동을 체험하며 미래 직업에 대한 흥미와 적성을 확인하고,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직업교육박람회

이번 박람회에서는 직업계고 전반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주제별로 ▲학교관, ▲체험관, ▲직업진로컨설팅관, ▲미래융합기술인재경진대회 우수작품 작품전시관, ▲직업교육정책관 등 5개의 전시체험관을 운영하며, 모든 체험은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학교관’에서는 직업계고별 홍보물 전시, 홍보영상 송출 등을 통해 학교를 홍보하고, 중학생들과 1:1 상담을 하며 학교별 입학, 진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교과과정, 전공, 동아리 등 학교별 전공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직업계고에 대한 중학생들의 이해도를 높인다.

 

‘체험관’에서는 VR을 활용한 직업기술 및 실내 스포츠 등 4차 산업 관련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MBTI 검사․진단․해석을 통해 자기이해 및 진로탐색을 돕는 흥미적성검사도 실시한다.

 

‘직업진로컨설팅관’에서는 특성화고·마이스터고 입학에서 취업까지 직업계고 전반적인 성장경로와 진로·진학·작업 상담 등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미래융합기술인재경진대회 우수작품 전시관’은 지난 6월과 7월에 열렸던 미래융합기술인재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작품의 무대 발표 및 전시를 통해서 직업계고 학생들의 역량을 확인할 수 있도록 운영된다.

 

‘직업교육정책관’에서는 대구시교육청 취업지원센터를 포함한 취업 지원 기관들의 취업지원 사업들을 소개하고, ▲대구경북중소벤처기업청, ▲한국산업인력공단, ▲대구경북지방병무청 등 유관기관들의 직업계고 지원정책을 안내한다.

 

또한, 대구공고 관악 연주, 대구제일여상 댄스 공연, 경북기계공고 밴드 공연, 조일고 합창, 대구보건고 댄스·애견 훈련 ·치어리딩, 상서고 뮤지컬, 대구관광고 난타 등 직업계고 9개 동아리의 공연과 즉석퀴즈 이벤트 등 다양한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박람회에 참석하지 못한 학생, 학부모를 위해서 이번 박람회 영상, 사진, 직업계고 학과 등 다양한 정보를 유튜브*로 제공한다. * 2024 대구광역시교육청 직업교육박람회(www.youtube.com/@user-mf9md7vs3v)

 

강은희 교육감은 “이번 박람회가 중학생들에게 다양한 직업계고 전공 활동 체험을 통해 자신의 흥미와 적성을 이해하고, 미래 직업에 대한 진로를 설계하는 데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