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의 중심이자 젊은이들의 거리인 동성로 대구백화점 앞 광장에서 열린 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 촛불문화제에 다녀왔습니다.

미국산 소고기 수입에대해 반대입장이기는 하지만, 촛불문화제에 참여할 만큼은 아니였는데, 오늘 시내에서 이런저런 다양한 행사가 함께 열리는 탓에 겸사겸사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실제 참여라기보다는 취재(?)에 가깝긴 했지만 말이죠. ^^;)

제가 도착했을 때는 아직 촛불문화제가 시작되지 않은 시각이라 서명을 받는 분들과 피켓을 든 학생들, 그리고 촛불문화제를 기다리는 몇몇 분들 뿐이더군요.

솔직히, 주말인데다 상당히 협소한 장소에서 촛불문화제를 개최하는 탓에 많은 분들이 참여하리라고는 예상하지 못했는데, 촛불문화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간 즈음에는 광장을 가득 메워버릴 정도로 상당히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습니다.

미국산 소고기 수입반대 대구 촛불문화제 현장


늦은 저녁, 모두들 같은 바람을 가지고 촛불을 흔드는 모습은 정말 장관이더군요.

동영상

촛불문화제가 막바지에 이르자 학생, 일반인들부터 부모님을 따라 온 어린 아이들까지 정말 많은 분들이 참여하셨는데, 특히 교복을 입은 채 촛불문화제에 참여한 여학생들이 꽤 많이 보이더군요. 아무래도 성인들은 어느정도 미국산 소고기에대한 선택권이 있지만, 학생들의 경우, 학교 급식 등을 통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어쩔 수 없이 섭취해야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는 탓에 성인들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촛불문화제에 참여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더군요. (그런 모습을 보고 있자니 하나같이 어찌나 예뻐보이던지...^^;)

앞으로도 계속 수백, 수천, 수만명의 목소리가 더해져 미국산 소고기 수입에 대한 정부 정책이 변경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덧) 조금 전 확인해보니 오늘 대구 한낮의 온도가 32도까지 올라갔다고 하더군요. 더위에다 사람들의 열기까지 더해져 힘드셨을 터인데, 오늘 대구 촛불문화제에 참석하신 모든 분들 고생하셨고,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 (저는 주변만 왔다갔다하느라 그렇게나 더운 줄 몰랐네요. ^^;;)

신고
  1. Favicon of http://freesopher.tistory.com BlogIcon freesopher 2008.05.04 01:54 신고

    제 고향에서도 역시 문화제가 있었군요! 오늘 서울에서 있었던 일을 짧게나마 포스팅한 것이 있어서 트랙백을 겁니다. 저도 동성로에 서 있고 싶어요!

    •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2008.05.04 01:56 신고

      대구가 빠질 수는 없죠. ^^;

      춧불문화제 현장을 재미나게 풀어서 소개하셨더군요. ^^

  2. 그냥 2008.05.04 05:48 신고

    미친소들어왔습니다 롯데리아 롯데마트 t.g.i.friday 세븐일레븐 에서 제일 먼저 미국산 소를 판매/사용 한다고 하네요...... 주의 하시기 바랍니다...... 제발 돌려주세요!!!!!!!!!!!!!!!
    롯데에서 미친소 파는 조건으로다 제2롯데월드 허가내준 사람이 이명박이다.
    롯데 물건 사지말고...티지아이 ,세븐일레븐 (이거 일본 편의점이잖아.)
    크리스피크림 도넛, 라면 유명한 "농심", 나뚜르(아이스크림)..

    추가(언론조작)SBS,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네이버(네이버는 많이들 탈퇴해서 알바천국이더군요....인터넷은 탈퇴보단 열열한 활동이 좋을듯)

    ㅜㅜ즐겨먹는 농심라면...수입쇠고기 안팔리면 라면스프로 들어가겠군 쿨럭;;

  3. Favicon of http://soon1991.tistory.com BlogIcon 오드리햅번 2008.05.04 08:17 신고

    대구도 난리군요.
    잘보고 갑니다.

  4. 백합 2008.05.04 14:22 신고

    역시 대구시민도 대한민국국민임을 다시 한번 깨우치고 갑니다

    •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2008.05.04 15:00 신고

      모두다 같은 땅을 딛고 서있는 사람들인데, 당연하죠. ^^

  5. Alfa 2008.05.04 14:26 신고

    요즘 대구에 큰 사건이 있어 이런 일에 눈 돌릴 경황이 없을 것 같아 우려 했는데.. 대구시민 여러분도 이명박에게 속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 quf 2008.05.04 14:57 신고

      이미 이명박한테 속았고 그동안 꾸준히 속아 오지 않았나요?

      이미 속았으니까 대선때 몰표 몰아주고 지금과 같은 만약의 사태에도 탄핵은 안당하도록
      이번 총선에서도 확실하게 밀어준 거죠. 아닌가요?

  6. 화이팅 2008.05.04 14:41 신고

    사람들이 대구, 경북하면 그저 무조건 한나라당으로만 모는데,
    대구도 양심이란게 있습니다.
    이명박은 어서 민심을 인정하고 재협상 해야합니다.

  7. quf 2008.05.04 14:53 신고

    광우병 관련 집회 문구에 대해 궁금한점 하나..

    지금 한창 떠도는 소문에 의하면 광우병이 키스로도 전염된다,
    뭐 공기중에 날아서 전염된다, 만지기만 해도 전염된다..
    이런 말들을 하는가 본데

    정말 그렇다면 '미친소 너나 먹어'라는 문구에는 모순이 있지 않나요?
    먹고 우리한테 전염시키면 안되잖습니까.
    만져도 전염된다는데, 미친소 먹은 사람이 나 미친소 먹었다고 써붙이고 다니는 것도 아니고
    자기가 먹은 고기가 미친소고기인지 아닌지도 모를텐데..

    •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2008.05.04 14:59 신고

      제가 알기로는 광우병은 공기나 접촉으로는 전염이 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어린 학생들의 경우, 일부 과장된 주장을 사실로 알고 있긴 하던데, 아무래도 광우병이란게 아직까지 학계에서도 계속 연구중인 탓에 명확한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하고 있는게 아닌가 싶더군요.

    • quf 2008.05.04 15:11 신고

      아, 그랬군요. 그렇다면 집회 때 그같은 사실들을 좀 알려줘서 최악의 공포감은 덜어주는 게 좋지 않을까요? 어차피 광우병 때문에 모이는 집회이니 그리해도 잘못될 게 없다고 보는데요.

      저 역시 조중동이 지금 벌어지고 있는 범국민적인 쇠고기협상 비판을 가리켜 '정치적 의도' 운운하고 있는 모습이 예뻐 보이지는 않습니다만, 정말 정치적인 의도가 없는 집회라면 집회에 모인 사람들에게 '여기까지는 근거가 없는 얘기고, 이런 것들은 고쳐달라고 해야 한다' 라는 식으로 리드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입을 닫고 '지금 탄력 받았으니까 이대로 밀고나가서 흐름을 바꿔야한다' 라는 식의 생각이라면 조중동에 의해서가 아니더라도 정치적 의도라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라고 생각되네요.

    •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2008.05.04 15:15 신고

      네, 저역시 주최측에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는게 좋지않나 싶긴하던데, 그들로서도 행사를 주최하는데 급급하다보니 그러지 못한게 아닌가 싶더군요.

  8. Light.Fin.Lee 2008.05.04 15:02 신고

    역사적으로,, 부산과 마산에서 항쟁이 일어나면,,, 해당 정권이 바뀐다는 전설?이 있지요...
    부산과, 마산에서 대규모 집회가 일어나기를...

    • Favicon of http://lifedaegu.com BlogIcon JK 2008.05.04 15:16 신고

      부산의 경우, 서면에서 촛불문화제가 열렸다고 하던데, 나름 성공적이었다고 들었습니다. ^^;

  9. 미안합니다. 2008.06.07 14:54 신고

    부산마산 배고파서 미친소라도 먹고싶습니다.
    미친소 먹고 미쳐서 부마사태나 함더 일어키고 싶은데
    방해하지 말아주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