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설연휴 기간 쓰레기 배출일은? 설명절 쓰레기 줄이기 생활수칙

대구 뉴스

2024. 1. 29. 16:19

본문

대구광역시와 9개 구·군은 시민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1월 30일(화)부터 2월 14일(수)까지 시가지 대청소 및 무단투기 단속, 청소상황실·기동반 운영 등 ‘설맞이 청소 종합대책’을 추진한다.

 

특히 이번에는 설 연휴 총 4일 중 설 당일, 일요일은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음에 따라 구·군에서는 배출일, 수거 일정을 조정하고 배출 가능 일자를 집중 홍보할 계획이다.

 

'24년 설 연휴 기간 쓰레기 배출일

대구광역시는 공공폐기물 처리시설(소각장, 매립장) 운영시간을 특별 연장해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고, 시­구·군­한국환경공단 합동 점검을 통해 명절 선물 과대포장 단속을 강화한다.

 

또한 ‘쓰레기 줄이기 생활수칙 인증 이벤트’, 전광판, SNS 게재 등 다양한 홍보 확대를 통해 시민들의 자발적인 생활쓰레기 감량을 유도할 계획이다.

 

설 연휴 기간 쓰레기 줄이기 생활수칙은 ▲껍데기는 가라, 추석 선물은 포장 쓰레기가 적은 것으로! ▲명절 장보기는 장바구니와 함께 계획적인 장보기 ▲맛있는 명절 음식, 먹을 만큼만 적당히! ▲성묘 갈 때 일회용품은 NO, 다회용품 사용하기 ▲명절 쓰레기는 올바르게 분리배출하기(분리배출 4원칙 지키기) 등이다.

 

연휴 전에는 주요 관문지와 이면도로 등 청소 취약지 40개소를 중점 청결관리구역으로 지정해 공공(公共) 중심의 대청소를 실시하고, 총 42개반, 151명을 투입해 유동인구 밀집 지역, 단독주택·원룸 밀집 지역 등에 쓰레기 무단투기 집중단속을 통해 쾌적한 시가지 만들기에 집중한다.

 

설명절 쓰레기 줄이기 생활수칙 인증 이벤트

연휴 기간 동안에는 설 당일(2.10.)과 일요일(2.11.)을 제외한 나머지 기간 동안 공공폐기물 처리시설을 정상 운영하고, 연휴 마지막 날(2.12.)인 월요일에는 일부 폐기물처리시설(소각장, 매립장) 운영시간을 1시간 특별 연장해 적체 쓰레기의 원활한 처리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또한 ‘쓰레기 미수거일’에도 연휴 기간 운영되는 기관별 청소상황실·기동반(325명)을 통해 쓰레기 관련 민원에 적극 대응한다.

 

이번 연휴에는 설 당일(2.10.), 일요일(2.11.)에는 쓰레기를 수거하지 않기 때문에, 9일(금) 및 10일(토)에는 쓰레기를 배출하지 않도록 시민들의 협조가 필요하다.

 

다만, 거주지(동)별 생활쓰레기 배출일이 다를 수 있어, 자세한 사항은 해당 구·군 홈페이지를 참조하거나 120달구벌 콜센터, 구·군 청소행정부서 등에 미리 확인하면 쓰레기 배출의 어려움을 해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