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

대구 뉴스/공연 소식

2007. 9. 5. 11:36

본문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 작곡의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가 2007년 9월 15일(토)부터 9월 16일(일)까지 대구시민회관에서 공연된다고 합니다.

상세 내용

공연장소: 대구시민회관 대공연장
공연기간: 2007년 9월 15일(토) ~ 9월 16일(일)
공연시간: 15:00 / 19:30 (120분 소요)
관람연령: 만 5세이상
입장료: Platinum석 90,000원 / VIP석 70,000원 / R석 50,000원 / S석 30,000원 / A석 20,000원
문의: 080-009-7942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예매하기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 포스터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 공연 소개

-작곡: 자코모 푸치니(Giacomo Puccini)
-대본: 주세페 아다미(Giuseppe Adami ) & 레나토 시모니(Renato Simoni)
-원작: 카를로 고치(Carlo Gozzi)
-초연: 1926.04.25 스칼라극장
-유명아리아: 들어주세요, 왕자님 (Sinore, ascolta!), 아무도 잠들지 말라 (Nessun Dorma)

1920년 푸치니(Giacomo Puccini)는 18세기 베네치아의 작가 카를로 고치(Carlo Gozzi)가 쓴 '투란도떼 (Turandotte)'란 우화극을 오페라로 만들 결심을 하고 작곡하였다. 비현실적이고 환상적인 소재를 다뤄본 적이 없었던 그는 '투란도트(Turandot)'야말로 자신의 예술세계에 있어서 전환점이 되리라는 것을 확신하고 열정과 편집증에 가까운 집착을 보였다.

그의 정열로 1년 만에 1막을 완성하였으나 '전설 속의 중국'이라는 이전 작품들과는 판이하게 다른 몽환적인 배경 때문에 작곡이 지연되었다. 푸치니 스스로 예술가적 자질에 회의를 품게 할 정도로 부담스러웠지만 동시에 도저히 거부할 수 없는 운명적 힘이 그를 매혹 시켰다.
 
어려움과 고민 속에서도 투쟁적인 노력으로 간신히 2막을 완성해낸 푸치니는 1923년 6월이 되어서야 3막을 시작할 수 있었는데, 특히 원작에는 없지만 전형적인 푸치니적 히로인이라 할 노예 리우가 죽음을 맞는 장면에서 경우 멜로드라마의 대가답게 완숙한 솜씨로 빠르게 곡을 마무리 지었다.
 
푸치니가 가장 고민했던 부분은 리우의 죽음 다음에 전개되는 두 주인공 투란도트 공주와 칼라프 왕자간의 '사랑의 2중창'이었다. 푸치니가 가장 공을 들인 부분인 '사랑의 듀엣'이 끝내 완성을 보지 못한것은 아이러니가 아닐수 없다. 푸치니가 마지막 사랑의 2중창을 미완성으로 남겨 놓은 표면적인 이유는 후두암에 따른 건강악화 였지만, 또 다른 연구에 의하면 본질적으로 비극의 작곡가일 수 밖 에 없었던 푸치니로서 오페라의 마지막을 비극의 정화 (katharsis) 대신 사랑의 승리로 끝낸다는 사실 자체가 스스로의 정신세계 안에선 수용하기 힘든 문제였다는 지적도 있다.

1924년 11월 29일, 자신이 그토록 열망했던 오페라 '투란도트'의 마지막 2중창의 완성을 보지 못한 채 푸치니는 세상을 떠나고 말았지만 '투란도트'의 저작권자인 리코르디 출판사의 사장 티토 리코르디와 예술적 동지 토스카니니는 오페라의 피날레를 대신 작곡할 적임자로 토리노 음악원 원장으로 있던 푸치니의 친구이자 후배 프랑코 알파노(Franco Alfano)를 지명하였다. 알파노는 푸치니가 남겨놓은 23페이지 분량의 단편적인 스케치를 바탕으로, 앞선 장면에서 제시된 몇 가지 동기들을 활용해가며 오페라를 마무리 지었다.

1926년 4월 25일 라 스칼라 극장(Teatro alla Scala)에서 토스카니니(Arturo Toscanini)의 지휘로 역사적인 초연을 갖게 되었는데, 이 공연에서 토스카니나가 푸치니에게 경의를 표하기 위해 푸치니가 작곡한 3막 '리우의 죽음' 까지 지휘한 뒤 지휘봉을 내려놓고 관객에게 돌아서서 '마에스트로가 작곡한 것은 이 부분까지입니다.' 라고 이야기 한 것은 이미 널리 알려진 유명한 일화이다.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 등장 인물

-투란도트 공주(Princess Turandot, 소프라노)
-알토움 황제(The Emperor Altoum, 테너): 투란도트의 아버지
-티무르(Timur, 베이스): 타르타리의 폐위된 왕
-칼라프 왕자(Calàf, 테너): 티무르의 아들
-리우(Liù, 소프라노): 노예 소녀
-핑(Ping, 바리톤): 대법관
-팽(Pang, 테너): 집사장
-퐁(Pong, 테너): 황실 주방의 책임자
-중국인(A Mandarin, 바리톤)
-페르시아 왕자(The Prince of Persia, 테너)
-사형 집행인 푸틴파오(Pu-Tin-Pao)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 시놉시스

제1막: 전설시대 중국 북경 성벽 앞 광장

막이 열리면 한 관리가 나타나 포고문을 읽기 시작한다. '북경의 백성들이여 들어라. 황제의 딸 투란도트 공주는 자신이 내놓은 세 가지 수수께기를 맞추는 왕가 혈통의 구혼자와 결혼할 것이다. 그러나 수수께기를 풀지 못하는 자는 참수형에 처한다. 페르시아 왕자가 도전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달이 떠오르면 그의 목은 망나니의 칼에 떨어질 것이다'

이때 군중에 떠밀려 쓰러진 한 노인을 지나가던 젊은이가 부축해준다. 노인은 타타르 왕국에서 축출되어 유랑생활을 하던 티무르(Timur)요, 도와준 젊은이는 아들 칼라프(Calàf) 왕자였다. 두 사람은 우연한 재회를 기뻐하고 티무르는 망명생활 중 자신을 돌봐준 여자노예 리우(Liù)를 칼라프에게 소개한다. 리우는 옛날부터 남몰래 칼라프 왕자를 사모해 왔다.

달이 떠오를 때가 가까와지자 군중들이 하나 둘 다시 모여든다. 사형집행인들의 칼가는 소리에 맞춰 군중들은 '숫돌을 돌려라. 도끼를 갈아라'하며 사형집행에 대한 기대감을 숨기지 않는다. 이때 동자승 무리가 군중들 사이를 지나가며 중국 민요에서 차용한 유유하고 슬픈 선율을 노래한다. 밤은 더욱 깊어가고 형장으로 끌려가는 페르시아 왕자의 행렬이 군중 앞을 지난다. 창백한 페르시아 왕자의 얼굴은 동정심을 자아내고, 백성들은 합창으로 투란도트(Turandot) 공주에게 자비를 애원하지만 궁궐 망루에 나타난 투란도트 공주는 얼음같이 차가운 표정으로 사형집행을 지시한다. 이때 멀리서 투란도트 공주를 지켜보던 칼라프는 공주의 아름다움에 넋을 잃고 만다. 페르시아 왕자는 형장으로 이끌려가고 광장에는 칼라프, 티무르, 리우만 남는다.

칼라프는 아버지 티무르에게 자신은 투란도트 공주에게 반했다고 말하고는, 티무르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그녀를 차지하기 위해 수수께기에 도전하겠다고 말한다. 칼라프가 궁궐을 향해 뛰어가는데 갑자기 가면을 쓴 세 명의 중국관리 핑(Ping), 팽(Pang), 퐁(Pong)이 나타나 칼라프를 가로막으며 '멈춰라. 아름다운 공주라도 얼굴 하나에 손발 두 개씩 있는 보통 여자일 뿐. 목숨이 아까우면 빨리 돌아가라'고 말한다. 핑, 팽 ,퐁이 우스꽝스럽고 과장된 몸짓으로 칼라프의 무모함을 조롱하나 칼라프는 '승리는 나의 것, 투란도트는 나의 사랑'이라며 요지부동이다.

티무르가 나이 든 아버지를 버리느냐며 비탄에 빠지자, 옆에 있던 리우가 왕자에게 다가가 흐느끼며 아리아 '들어보세요 왕자님 (Signore Ascolta)'을 노래한다. 그러나 리우의 애원에도 칼라프는 아리아 '울지마라 리우 (Non piangere Liu)'를 부르며 아버지 티무르를 부탁한다는 말만을 남긴채 도전을 감행하고자 한다. 칼라프, 티무르, 리우, 핑, 팽, 퐁 그리고 합창이 가세한 장대한 피날레가 펼쳐지는 가운데 결국 칼라프는 징을 세번 울려 공주의 수수께기에 도전을 선언한다. 티무르와 리우는 충격에 빠지고, 핑, 팽, 퐁은 큰 웃음으로 왕자를 조롱하는 가운데 칼라프는 단호한 표정으로 발걸음을 옮긴다.

제2막

제1장: 북경의 누각

핑, 팽, 퐁 세 명의 관리들이 모여 공주에게 도전장을 낸 왕자 칼라프의 이야기를 한다. 지금까지 수수께기를 풀지 못해 사형당한 남자는 셀 수 없이 많은데 칼라프는 호랑이해인 올해만 13번째 도전자에 해당한다고 한다. 지나간 세월의 무상함과 고향 호난(Honan)에 대한 그리움을 노래하면서도, 투란도트 공주가 사랑에 눈을 떠 중국에 다시 한번 평화가 깃들기를 염원한다.

제 2장: 왕궁 앞 광장

드디어 공주의 수수께기를 풀 시간이다. 황제 알토움(The Emperor Altoum)이 먼저 나와 도전자 칼라프를 만류하며 목숨을 아깝게 여기라고 말하지만 칼라프는 자신만만하다. 이윽고 공주가 등장해 아리아 '옛날 이 궁전에서(In questa Reggia)'를 노래한다. 저 옛날, 궁궐에 쳐들어온 외국군대가 로우링 공주(Princess Lo-u-Ling)를 능욕하고 죽인 사실을 이야기하며, 그 공주의 원한을 풀어주기 위해 외국에서 온 젊은이에게 풀기 어려운 수수께기를 내어 복수해 왔으며, 아무도 자신을 차지할 수 없다고 말한다. 공주가 도도하고 위협적인 자세로 '이방인이여, 수수께기는 세 개, 그러나 죽음은 하나 (Gli enigmi sono tre, la morte una!)'라고 말하자 이를 되받아 칼라프가 '수수께기는 세 개, 생명이 하나 (Gli enigmi sono tre, una e la vita!)'라고 외친다. 나팔이 울리면서 드디어 수수께기가 시작된다.

첫번째 수수께기

공주: 그것은 어두운 밤을 가르며 무지개빛으로 날아다니는 환상. 모두가 갈망하는 환상.
그것은 밤마다 새롭게 태어나고 아침에 되면 죽는다.

왕자: 그것은 '희망 (La Sprenza)'

두번째 수수께기

공주: 불꽃을 닮았으나 불꽃은 아니며, 생명을 잃으면 차가워지고, 정복을 꿈꾸면 타오르고, 그 색은 석양처럼 빨갛다.

왕자: 그것은 '피 (Il Sangue)'

세번째 수수께기

공주: 그대에게 불을 주며 그 불을 얼게하는 얼음. 이것이 그대에게 자유를 허락하면 이것은 그대를 노예로 만들고, 이것이 그대를 노예로 인정하면 그대는 왕이 된다.

왕자: 그것은 바로 당신, '투란도트 (Turandot)'!

칼라프가 모든 수수께기를 풀어내자 공주는 매우 당황해하며 '모욕적으로 쳐다보지마라. 나는 네 소유가 되진 않는다'고 소리친다. 그러나 황제는 맹세는 신성한 것이라 말하고, 군중들도 이에 가세한다. 이때 칼라프가 역으로 한가지 제안을 한다. '새벽녘까지 내 이름을 알아내보시오. 알아맞힌다면 그대의 승리. 원한다면 내가 죽으리다'

제3막: 왕궁의 정원

칼라프가 계단에 비스듬히 몸을 기대고 있는데, 저 멀리서 '왕자의 이름을 알아낼때까지 잠들어선 안된다'며 공주의 명령을 전하는 사자의 목소리가 들려온다. 칼라프가 일어서서 사랑의 승리를 확신하는 아리아 '아무도 잠들지 못한다 (Nessun Dorma)'를 노래한다.

갑자기 핑, 팽, 퐁이 달려나오며 왕자에게 이름을 밝히라고 위협한다. 칼라프가 거절하자, 그들은 반라의 여자들과 보물을 들이대며 끊임없이 왕자를 회유하고 북경의 백성들도 왕자의 이름을 알아내지 못하면 자신들이 죽게되니 제발 북경을 떠나달라고 애원과 협박을 되풀이한다. 이때 위병들이 티무르와 리우를 끌고 나오니 백성들은 이들 두 사람이 칼라프와 함께 있는 것을 보았다고 말하며 환호성을 올린다. 투란도트 공주가 등장해 티무르를 고문하려고하자 리우가 왕자의 이름을 알고 있는 것은 자신 뿐이라며 티무르의 앞을 막아선다. 그러나 잔혹한 고문에도 리우는 끝내 왕자의 이름을 말하지 않고 이를 의아하게 여긴 투란도트가 리우에게 이유를 묻자. 리우는 아리아 '가슴 속에 숨겨진 이 사랑(Tanto amore, segreto)'을 노래한다. 공주는 초조해하며 리우를 죽일 마음을 품고, 죽음을 직감한 리우는 '얼음장 같은 공주님의 마음도(Tu, che di gel sei cinta)'라는 최후의 아리아를 마치고 위병의 단검을 뽑아 자결한다. 그녀의 희생에 깊은 감명을 받은 사람들은 칼라프와 공주만 내버려두고 슬픔에 빠진 티무르의 뒤를 쫓으며 리우의 시체를 운반한다. 푸치니는 바로 여기까지 작곡하고 숨을 거두었다.

홀로 남은 칼라프와 투란도트. 칼라프는 투란도트에 다가가 그녀의 얼굴을 감싼 베일을 벗겨버리고, 거세게 거부하는 투란도트를 억지로 껴안으며 격정적인 키스를 한다. 공주는 크게 화를 내지만 칼라프가 더욱 열정적으로 사랑을 호소하자 공주의 차가운 마음도 점점 녹아 눈물을 흘린다. 날이 밝아 새벽이 되자 왕자는 공주에게 '이제 공주는 나의 것, 내 이름도 목숨도 공주에게 바치리라. 나는 타타르의 왕자 칼라프'라고 자신의 이름을 밝힌다. 곧이어 심판의 시간을 알리는 나팔소리가 울려퍼지고 황제가 나타난다. 공주는 아버지 알토움에게 '이 젊은이의 이름을 알아냈습니다. 그것은 바로 사랑(Amor)!'이라고 소리높여 외치고, 칼라프가 공주를 뜨겁게 포옹하며 주위사람들이 두 사람의 사랑을 축복하는 가운데 막이 내린다. -출처: 대구시민회관, 위키백과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Turandot) 출연진

-투란도트: 엄미숙, 조옥희, 한미영, 신선영
-리우: 이정숙, 이정연, 김은정, 김은하
-칼라프 왕자: 김동순, 이현영
-티무르: 김대엽, 황옥섭, 김권호
-핑: 오기원, 왕의창
-팽: 박억수, 박종국
-퐁: 조호석
-알토움 황제: 김윤복, 손재형
-중국인: 박이현, 조충제
-페르시아 왕자: 박신해

참고 동영상: Nessun Dorma - Turandot (Jose Carreras, Placido Domingo, Luciano Pavarotti)


관련 링크
대구시민회관
투란도트 - 위키백과
자코모 푸치니 - 위키백과
Center Studies of Giacomo Puccin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