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한반도대운하 : 해서는 안 될 사업 - 서울대 김정욱 교수 강연 동영상

본문

'NR(네로)는 서민마을을 불바다로, MB는 농민마을을 물바다로'

앞서 토막 인터뷰 -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 글을 통해 소개해드린 서울대 환경대학원 김정욱 교수님의 초청특강 전체 강연 동영상을 올립니다.

이번 강연은 지난 3월 7일, 대구지역 환경모임인 대구여성환경연대에서 '경부운하! 희망인가? 재앙인가.'를 주제로 한반도 대운하 반대 서울대 교수 시국선언을 이끌어낸 서울대 환경대학원 김정욱 교수님을 초청해 한반도 대운하의 여러 문제점을 낱낱이 살펴 볼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그럼, 화끈하고 통쾌한 김정욱 교수님의 '명강의'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tv팟에 수차례에 걸쳐 업로드를 했지만, 매번 29분이나 31분까지만 재생이 되는군요. --;
(-공식적인 답변은 아니지만, tv팟 서비스를 하는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현재 인코딩 솔류션에 문제가 있어, 긴 동영상의 경우 뒷부분이 짤리는 경우가 있다는 군요. 곧 해결한다고는 하지만 그동안 삽질을 한 걸 생각해보면...^^;)

이미 많은 분들이 위 동영상을 보신 후라 그대로 두겠습니다. 대신, 강연 전체 영상은 아래 엠군에 올린 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초청특강의 취지에 맞는 정말 탁월한 선곡이 아니었나 싶네요. ^^)

마지막으로 위 영상에도 나오는 김소월님의 시를 보여드리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엄마야 누나야 (김소월 시)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뜰에는 반짝이는 금모래 빛.
뒷문 밖에는 갈잎의 노래,
엄마야 누나야 강변 살자.

덧) 촬영에 협조해 주신 김정욱 교수님과 대구여성환경연대 여러분,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