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거꾸로 도는 팽이 보셨나요? - 2008 대구과학축전

본문

여러 고대 유적에서도 발견되고는 하는 가장 오래 된 놀이기구 중 하나인 팽이(Top).

일반적인 팽이의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아래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모양을 하고 있어 위에 튀어나온 중심대를 잡고 돌리면 모양 그대로 똑바로 선 채 회전을 하기 마련이죠.

일본식 팽이

(출처: 위키백과 - 팽이)

그런데, 똑바로 잡고 돌려도 이내 거꾸로 뒤집어 진 채 돌아가는 팽이가 있어 소개합니다.

대구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08 대구과학축전(Daegu Science Festival 2008)에 참여한 대구 강북중학교 강북발명교실에서 선보인 거꾸로 도는 팽이(Tippe Top)인데, 일반적인 팽이와는 달리 쇠구슬을 이용해 무게중심을 아래쪽에 두어 거꾸로 돌게 만들었는데, 직접 만들어보고 체험할 수 있게 마련해두었더군요.

거꾸로 도는 팽이


일반적인 팽이는 아래쪽으로 갈수록 가늘어지는 모양을 하고 있기 때문에 무게중심이 위쪽에 있지만 거꾸로 도는 팽이는 아래쪽에 쇠구슬을 넣었기 때문에 무게중심이 아래쪽에 있다. 팽이가 돌 때는 무게중심이 어느 정도 위쪽에 있어야 안정되게 잘 돈다. 따라서 무게중심이 아래쪽에 있는 팽이를 돌리면 안정된 상태를 찾아 무게중심을 스스로 높이려고 하는 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에 팽이가 거꾸로 돌게 된다. (출처: 강북발명교실)


(출처: 강북발명교실)

오늘까지 계속되는 2008 대구과학축전에는 위에 소개한 강북발명교실 등 50여개의 학교와 기관에서 마련한 다양한 과학체험관과 함께 과학강연, 팔공별축제, 가족 물로켓대회, RC카 페스티벌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마련되어 있으니 가족과 함께 신나는 과학 탐험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2008 대구과학축전 이모저모

(흥미진진한 과학강연극 그리고 신기한 세그웨이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