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사상 최악의 방송사고낸 런닝맨!!!

엔터로그

2011. 9. 19. 06:33

본문

'월요커플', '능력자'. '유르스윌리스', '왕코형님', '하로로' 등 캐릭터가 힘을 발하며 인기를 얻고 있는 SBS 예능프로그램 '일요일이 좋다 - 런닝맨'!


지난 일요일 방송된 중국 북경편에서는 방송 사상 최대 규모의 스펙타클 레이스를 자랑하며 만리장성과 스차하이, 북해공원 등 북경의 명소를 배경으로 카라의 강지영을 비롯해 배우 이연희, 김주혁이 게스트로 출연해 흥미진진한 레이스를 펼쳐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날 방송에서는 정말 있어서는 안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즐겁게 시청을 하다 눈살을 찌푸리는 것을 넘어 화가 치밀이 오를 정도였습니다.

문화재에서 펼쳐진 무리한 레이스!

제작진이 자막으로 표기했듯이 만리장성은 '인류의 유산'입니다. 그런데, 그곳에서 펼쳐진 레이스는 무리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관광객들이 런닝맨들을 피해다니는 모습을 여러차례 볼 수 있기도 했고, 지정된 시간내에 장성위를 달려야하는 네다섯번째 게임에서는 잠시동안이지만 하나뿐인 통로를 막은 것으로 보이기도 했습니다. 다른 통로가 있는 것도 아닌 상황에서 좁은 성벽통로를 출연자들과 스탶들이 달리고 막는 모습은 눈살을 찌푸리게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첫번째 게임인 중국제기차기에서도 실수로 제기를 성밖으로 떨어뜨리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통상 예능프로그램에서 이런 경우 자막으로 다시 수거했다는 등의 내용을 표기하는 것과는 달리 '세계 최초 만리장성 밑으로 제기 떨어뜨린 사람'등의 자막만을 표기한 것으로 볼 때 떨어뜨린 제기를 수거하지 않은게 아닌가하는 의심이 들기도 합니다. 만약 그렇다면 '인류의 유산'이라 불리는 문화재에 쓰레기를 버리고 온 것이나 다름없는 것입니다.

디기디기딥이 쿵푸가위바위보(?)

만리장성 레이스에서 펼쳐진 두번째 게임은 심판과 몸으로 가위바위보를하는 '쿵푸가위바위보'게임이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시청자들이 알고 있듯이 이 게임은 KBS2 해피선데이 여걸식스를 통해 널리 알려지며 인기를 끈 '디기디기딥' 게임입니다.


당시 연출을 담당했던 KBS 나영석 PD의 인터뷰 기사에 따르면 '디기디기딥' 게임은 소림사 가위바위보를 응용해 만든 것으로 쉽게 즐기고 따라할 수 있게 만든 게임이라고 합니다. 소림사 가위바위보를 응용했다고는 하지만 타방송사 제작진이 고안해낸 게임의 명칭을 마음대로 바꾸고 그것이 마치 중국에서 고안된 게임으로 오해할 수 있게 그림까지 삽입한 장면은 부적절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하지만, 앞서 지적한 내용은 어찌보면 애교 수준에 불과합니다. 정말 화가 났던 부분은 따로 있기 때문입니다.

런닝맨 북경편은 매국 프로그램(?)

아마 대다수의 시청자들은 모르고 지나쳤을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정말 황당함을 넘어 화가 치밀어 오를 정도로 사상 최악의 방송사고가 있었습니다.

본격적인 만리장성 레이스에 앞서 케이블카를 타고 장성에 오르는 순간 제작진은 만리장성의 위용을 소개하며 자막을 통해 '총길이 8,851km에 다다르는 인류의 유산'이라 표기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고 있던 상식과는 달라 확인을 위해 검색을 해봤습니다. 개인적으로는 5,000km정도로 알고 있었던 터였기 때문이었습니다. 검색 결과에 따르면 만리장성은 중국 역대 왕조들이 북방민족의 침입을 막기 위해서 세운 방어용 성벽으로 동쪽 산해관에서 서쪽 가욕관까지 동서로 길게 뻗어 있어 지도상 길이는2,700㎞, 중간에 갈라져 나온 지선들까지 합치면 총 길이가 약 5,000~6000㎞에 이른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자막으로 표기된 8,851km는 어떻게 나온 숫자인 걸까요? 확인을 위해 다시 검색을 해봤습니다. 그 결과 충격적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2009년 중국 정부는 만리장성의 길이를 이전까지 알려진 것보다 더 긴 8,851km라고 발표합니다. 이는 만리장성의 동쪽 끝이 베이징 인근의 산해관이 아닌 북한 접경지역인 단둥의 후산성까지라는 주장에 따른 것인데, 후산성은 우리나라 고고학계에서는 박작성으로 판단하고 있는 곳으로 박작성은 당태종의 침략에도 함락되지 않았던 고구려의 대표적인 성으로 고려때는 천리장성의 시작점이기도 했습니다. 다시말해, 8,851km라는 만리장성의 길이는 고구려의 성까지 포함시킨 길이라는 것입니다.

(2009년부터 중국측이 주장하는 만리장성, image by Ksyrie)

중국 또한 예전에는 후산성을 고구려의 유적이라 인정하고 표지판까지 세워두었었지만, 2004년 후산성을 증축하는 과정에서 고구려식이 아닌 중국식으로 보수한 뒤 고구려에대한 설명마저 없애버리고는 만리장성에 포함시킨 것입니다.

이는 바로 동북공정의 논리에 따른 것으로 고구려의 대표적인 성인 박작성이 만리장성에 포함되어 버리면서 요동과 만주까지 중국 역사의 영토가 확장되고, 고구려는 중국 소수민족의 지방정권이 되어버리면서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 또한 중국의 역사로 편입되는 것입니다.

런닝맨 자막으로 표기된 만리장성의 길이 8,851km는 바로 동북공정의 논리에따른 만리장성의 길이로 런닝맨 제작진은 중국 정부의 동북공정 논리에 동조한 꼴이 되어버린 것입니다. 심하게 말하자면 이는 우리의 역사를 통채로 중국에 팔아넘긴 매국 행위나 다름없는 것입니다.

단순한 자막실수라고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자막실수라고 하기에는 그것이 포함하고 있는 의미가 너무나 크다는 것입니다. 고구려와 발해의 역사를 통채로 빼앗아가려는 중국 정부의 동북공정 논리를 한국의 인기 예능프로그램에서 대신 확인해준 셈이니 정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는 일인 것입니다.

그저 평범한 시청자 한사람일 뿐이지만 이번 사건은 그냥 넘겨버릴 수 없는 일이라 생각하고 있고, SBS의 사과와 함께 책임자 문책이 반드시 뒤따라야할 것이라 주장합니다.

중국 고고학계에서는 만리장성의 동쪽끝이 후산성이라는 주장을 자국인들에게 알리기위해 역사 교과서 개정까지 추진중이라고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그들의 주장을 한국의 인기 예능프로그램에서 대변해준 꼴이 되어버렸으니 사상 최악의 방송사고가 아니라면 무엇이겠습니까.

런닝맨 제작진은 만리장성 길이 8,851km가 뜻하는 의미를 몰랐겠지만, 알았든 몰랐든 이미 돌이킬수 없는 상황인데다 국내는 물론 아시아에서도 상당히 인기를 얻는 예능프로그램으로 중국정부의 동북공정 논리를 아시아 시청자들에게도 알게 모르게 심어준 것이나 다름없는 상황이기에 적절한 후속조치가 이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덧붙여, 런닝맨은 애초 제작의도가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랜드마크를 출연자들이 미션과 게임을 통해 시청자에게 알려주는 것임에도 언제부터인가 쇼핑몰이나 기업체 사옥 등이 자주 나오고 지난 번 태국을 비롯해 이번에는 북경까지 제작의도와는 다른 해외 로케이션 촬영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럴 것이면 제작의도를 수정하거나 아니면 촬영장소 선택에 있어 보다 신중해야하지 않나 싶습니다.

덧) 동북공정의 논리에 맞춘 만리장성 길이에대한 부분이 글의 핵심임을 말씀드리며 본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8,551km라는 구체적인 길이를 표기함에 있어 보다 정확한 자료조사없이 역사를 왜곡시키려는 중국 정부의 일방적이고 합당하지 않은 주장을 그대로 표기한 것은 개인적으로 그 어떤 방송사고와도 비교할 수 없는 최악의 방송사고에 해당한다고 판단했음을 말씀드립니다. 중국 정부의 동북공정에관한 최근 기사를 함께 소개합니다. (中정부, 2004년 합의 깨고 고구려 역사 왜곡)

다시한번 중국 정부에서는 동북공정에관한 주장을 기정사실화하기위해 다방면에걸쳐 힘을 쓰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의 인기 예능프로그램에서 그들의 주장 그대로를 받아들여 방송한 것을 단순 자막실수로 넘길 수 없다는 판단에 글을 작성했음을 말씀드립니다. 극단적인 판단일런지도 모르겠습니다만 런닝맨을 비롯해 국내 여타 매체에서도 만리장성의 길이 8,551km를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고 그로인해 국민들 또한 그것이 상식으로 받아들여진다면 이는 바로 우리의 역사를 우리 손으로 그들에게 넘겨주는 꼴이나 다름없지 않나 싶습니다.

'디기디기딥'에 관한 부분은 다시 확인해본 결과 게임 진행상의 차이점이 있는 것으로 보여지고, 본문에서 말씀드린 내용은 2005년에 나온 기사('디기디기딥', '참참참' 이어 전국민 게임에 도전)를 참고했음을 말씀드립니다.

인기 예능프로그램과 관련된 글이라 비판을 넘어 비난과 악플 또한 많이 보이지만 중국 정부의 동북공정이 현재에도 치밀하게 진행중이라는 것, 국내에서도 그들의 주장이 확인없이 그대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께 알릴 수 있어 다행이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덧2) 위 내용이 매체를 통해 기사화되자 런닝맨 제작진이 발빠르게 공식입장을 발표했네요. 하지만, 조금은 모자란 듯한 느낌이 들어 두번째 글 '런닝맨 자막논란, 제작진의 2%부족한 사과!'를 작성해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