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스스로 연주하는 피아노 '신기해'

본문

색다른 전시회가 열린다는 소식을 듣고 오랜만에 찾아간 대구문화예술회관에서 뜻밖에도 대구 야마하에서 주최하는 '2007 YANAHA GRAND PIANO FAIR 대구'가 열리고 있어 피아노에 문외한이긴 하지만 살짝 둘러 봤습니다.

30여대가 넘는 갖가지 다양한 피아노가 전시되고 있었는데, 전시된 피아노를 연주할 수 있게 해놨더군요. 그 때문에, 여기저기서 부모님과 함께 온 어린 학생들이 조막만한 손으로 피아노 건반을 누르며 연주를 하는데, 아이들이 만들어내는 불협화음이 묘하게도 듣기에 좋았습니다. ^^;

전시된 피아노 중에서 유난히 눈길을 사로잡는 피아노 한대가 따로 전시되고 있어 살펴봤더니 피아노 연주자가 없는데도, 건반이 스스로 움직이며 아름다운 연주를 들려주고 있었습니다.



예전에도 각종 매체를 통해 이와 같은 피아노가 소개된 적이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스스로 연주하는 피아노를 직접 눈으로 보게되니 매체를 통해 봤을때보다 더 신기하더군요. ^^

스스로 연주하는 피아노 동영상


(여기저기서 연주하는 피아노 소리에다 사람들 소리까지 더해져 위 피아노 연주소리가 깨끗하게 들리지 않아 아쉽네요. ^^;)

전시 관계자에게 물어보니 피아노 우측아래에 붙어있는 장치에 전용 CD나 플로피 디스크를 넣어 플레이시키면 연주자없이도 스스로 연주한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자신이 직접 피아노를 연주하며 바로 플로피디스크에다 연주 내용을 입력시킬 수 있어, 자신이 연주한 장면을 그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더군요.

피아노 우측 아래에 달려있는 플레이 장치


사람이 건반을 누르지 않아도 아름다운 음악을 들려주는 피아노가 신기하기도 했지만, 자신이 방금 연주한 곡을 피아노 스스로 연주하는 장면을 보며 바로 확인할 수 있으니 학습용으로도 괜찮아 보이더군요.

참고로, 단순히 전시용 피아노가 아니라 실제로 판매하는 모델이라고 하던데, 가격은 차마 물어보지 못했습니다. 그러고보니, 모델명도 물어보질 않았네요. ^^;

덧붙여, 야마하 그랜드 피아노 페어에 전시된 피아노도 몇가지 사진에 담아왔는데, 구경하시려면 아래 '사진 더 보기'를 클릭하세요.


예전부터 피아노 연주를 배워보고 싶었는데, 이번 전시회에 전시된 피아노와 어린 아이들이 피아노를 멋드러지게 연주하는 모습을 보니 더욱 배워보고 싶네요. 언젠가는 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