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립도서관에서는 제2회 도서관의 날(4.12.), 제60회 도서관 주간(4.12.~4.18.),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4.23.)을 기념하여 지역주민에게 도서관의 가치와 필요성을적극적으로 알리고, 지속가능한 가족공동체 형성을 위해 가족이 함께하는 다양한 독서문화행사를 4월 한 달 동안 운영한다.
▲2·28기념학생도서관(관장 장철수)은 구상 시인 회고 특강 및 시낭송회, 가족이 함께 보태니컬 아트 체험 및 에코백 만들기 등의 행사를 운영한다. 또 무인대출반납기를 스스로 이용하는 어린이에게 선물을 증정하는 이벤트, 일반 이용자가 트윈세대 전용공간인 그린대로를 체험할 수 있는 그린데이도 열린다.
▲국채보상운동기념도서관(관장 문희규)은 특강 베스트셀러 함께 읽기 <마흔에 읽는 쇼펜하우어>, 나만의 우드 책갈피 만들기뿐만 아니라 어린이 공작소 체험행사인‘우리 가족 커플템 모루인형 키링만들기’,‘스텐실 패브릭 커튼 만들기’, 동화구연가와 함께 책놀이 활동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동부도서관(관장 오선화)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토이 스토리 속 나만의 주인공 만들기’, ‘3D펜으로 만나는 동화 속 캐릭터’, ‘북아트 그림책 여행’ 등 특강을 운영하며, 마음에 남는 책을 추천하는 ‘내마음의 책갈피’, 역대 도서관주간 포스터 전시와 책표지 퍼즐로 구성한 ‘도서관과 한 걸음 더 친해지기’등의 행사를 운영한다.
▲남부도서관(관장 고수주)은 유물에 담겨있는 가치를 현대의 디자인적 시각에서 재해석한 재미있는 우리나라 유물 이야기-최경원 작가와의 만남, 남부알강달강동극단과 함께하는 저리가! 짜증송아지 동극공연, 중국고전 소설 서유기 속 인물 샌드아트 만들기, 도전! 남부 가로세로 낱말 퀴즈, 책든 손 꽃든 손 등의 행사를 운영한다.
▲북부도서관(관장 제갈선희)은 조수진 작가가 읽어주는 그림책 이야기, 학생(교원)저자에게 듣는 출판 스토리 특강과 도서관 방문 인증 행사 #오.도.완, 한글 손편지 순회 전시와 <위대한 완두콩>을 읽고 기억에 남는 한 문장을 카카오톡에 남기면 추첨을 통해 작가 사인북을 선물하는 행사 등을 운영한다.
▲서부도서관(관장 이재숙)은 대구지역 향토작가 문무학 작가의 특강, MBTI 맞춤형 도서 추천 행사, 온 가족이 즐기는 <늑대와 방귀돼지> 인형극 공연, 압화 책갈피 만들기, 대구 향토작가 이상화 시인의 작품 속 문구를 필사해보기, 인공지능 로봇이 읽어주는 그림책 체험 등의 행사를 운영한다.
▲두류도서관(관장 주해숙)은 이용자의 책 속 감명 받은 문장 추천, 책표지 가방 만들기, 가족 공동체 프로그램 ‘내 가족 뿌리찾기’및‘가계도 작성’, 책을 원작으로 한 영화 상영, 스마트폰 활용 특강, 자료실 대출회원 증정 행사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수성도서관(관장 안정옥)은 학부모 특강‘현직 고등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고교생활 디자인 하는 법’, 도서관 마음약국, 책을 처방해 드립니다 등의 행사를 운영한다. 특히, 그림책을 읽고 함께 가족화분 만들기를 체험해 보는 가족공동체 친화 행사 ‘우리 가족은 정원사’등을 운영한다.
▲달성도서관(관장 정현호)은 유아와 가족이 함께하는 도서관 속 그림책 가족 나들이, 학부모를 위한 마음 챙김 힐링 행사 오일파스텔로 다시 그리는 인생책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현직 초등교사이자 동화작가인 이초아 작가와 함께 인문독서 교육법을 배우는 작가와의 만남 행사도 준비되어 있다.
▲삼국유사군위도서관(관장 홍종애)은 이달 동화작가의 춤추는 가나다라 특강, 어린이 맞춤형 클래식 콘서트‘무지개 물고기 음악회’, 작은도서관으로 찾아가는 북극곰 지구 수제 비누 만들기 체험, 어린이와 함께하는 추억의 뽑기 등 다양한 행사를 운영한다. 행사 일정 및 대상은 도서관별로 상이하며, 기타 자세한 사항은 각 도서관에 문의하면 된다.
장철수 2·28기념학생도서관 관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대구시민들이 도서관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높여 도서관 이용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 또한 도서 출판 및 저작권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