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대사대부고는 IB 프로그램을 이수하고 지난 2월 졸업한 박하온 양이 토론토대학교 4년 장학생으로 합격했다고 29일(목) 밝혔다.
2021년 처음 IB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박하온 양은, 일반학생들과 함께 기존의 수업과 평가를 받는 공통 과정으로 진행된 1학년 때 성적은 중학교 때와 별 차이가 없었지만 IB 프로그램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2학년부터 두각을 나타내며 노력을 이어갔다.
그 결과, 박하온 양은 IB 평가에서 42점의 고득점을 획득하여 토론토대학교에 합격했다. 토론토대학교는 2024년 세계대학순위(QS World University Rankings)에서 21위로 평가됐으며 41위의 서울대, 56위의 카이스트보다 높은 평가를 받은 대학이다.
경북대사대부설고등학교 |
■ 전국 최초로 일반계고 IB World School 인증을 받은 국립 고등학교이며, IB 채점관과 워크숍 리더교원을 포함한 우수한 교사진을 바탕으로, IB의 교육 목표에 충실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이를 공유하여 IB교육을 알리는 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 IB 교육을 충실하게 구현하고자 노력합니다. 정규 과정 내에서 디플로마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의 탐구 역량과 주도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성장을 지원합니다. 공립학교에는 드문 해외 대학 지원 부서를 신설하여 학생들의 진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박하온 양은 IB 평가의 고득점을 바탕으로 토론토대학교 3개 학부(▲Environmental Management in Social Sciences, ▲International Development Studies, ▲Studies in Social Science at the Faculty of Arts and Science)에 지원했으며, 3곳 모두 장학생으로 합격하는 영광을 안았다.
한편, 경북대사대부고 IB 학급 모든 학생들은 경쟁보다는 협력으로 수업에 참여해 왔으며, 교사들의 노력이 더해진 결과 30명의 응시생 전원이 IB 디플로마(DP)를 이수했다.
국제 바칼로레아(IB)란? |
국제 바칼로레아 프로그램(International Baccalaureate, IB)은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교육재단인 IBO(International Baccalaureate Organization)에서 개발·운영하는 국제인증 학교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세계 159개국에서 운영 중인 교육프로그램으로, 역량 중심 교육과정을 기반으로 개념 이해 및 탐구학습 활동을 통한 학습자의 자기주도적 성장을 실천적으로 추구하는 학교 교육 체제이다. 학교급별 프로그램인 PYP(초등 과정), MYP(중학교 과정), DP(고교 과정)가 있으며, 학생의 자기 생각을 장려하는 교육과정 및 탐구기반 학습을 통해 학습자의 학습력과 자기주도성을 궁극적으로 신장하는 프로그램이다. |
특히, 해외 명문대학에 진학이 가능한 38점 이상 고득점 학생도 5명이나 배출했으며, 국내 수시전형에서도 연세대와 고려대를 비롯한 수도권 대학에 22명의 합격자를 배출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박하온 양은 “IB를 하면서 처음에는 내가 부족하다는 생각에 마음이 아팠지만 부족한 부분을 다른 사람의 피드백을 통해 채워나갔고, 나 역시 상대방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면서 함께 성장하는 경험이 내가 만난 IB의 모습이었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