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구교육정보서비스' 신규 개통···하나의 아이디로 대구교육서비스 모두 이용

대구 뉴스/교육

2023. 2. 13. 18:33

본문

에듀나비 포털 메인화면, 대구시교육청

대구미래교육연구원은 개별로 운영 중이던 대구교육정보서비스를 전국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인프라로 구축해 2월 13일(월) 신규 개통했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은 지난해 5월부터 최신 IT기술을 적용한 사용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행정기관(40개 기관) 및 학교(491개교) 홈페이지와 대구교육포털*(에듀나비, 13개 서비스)을 통합하고 기능을 개선하는 ‘대구교육정보서비스 통합 고도화’사업을 추진해왔다.

* 대구교육포털(에듀나비) : 대구미래교육연구원에서 운영하는 학생, 학부모(일반), 교사를 위해 맞춤형 교육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기존 개별 시스템 운영 방식에서 전국 최초로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인프라*방식으로 구축함으로써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고, 분산되어 있던 홈페이지별 기능을 통합함으로써 홈페이지 사용자의 정보 접근성과 모바일 사용자 중심의 접근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 클라우드 기반의 통합 인프라 : CPU, 메모리 등 하드웨어 자원을 통합 관리하여 서비스별로 할당하고 사용량에 따라 적절히 재분배할 수 있는 시스템 운영 방식

 

이번에 새롭게 개통된 ‘대구교육정보서비스’의 주요 개선 사항으로는 ▲개별 홈페이지 디자인 및 기능 전면 개편 ▲통합인증체계 구축 ▲최신 웹 기술(반응형 웹) 적용 ▲모바일 앱 서비스(대구교육알리미, 커뮤니티) ▲대구교육콘텐츠 통합관리서비스(아카이브) ▲통합예약서비스(체험・공연・전시 등) ▲학교업무지원서비스 제공 등이 있다.

 

대구교육알리미앱 화면, 대구시교육청

특히, 이번 대구교육정보서비스의 개통으로 회원 통합인증체계가 구축되어 하나의 대구교육포털(에듀나비) 아이디로 행정기관과 학교 홈페이지, 커뮤니티 및 통합예약, 대구교육콘텐츠 통합관리시스템(아카이브) 등의 서비스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통합예약서비스(dge.go.kr/yeyak)에서는 대구시교육청 및 산하 기관에서 운영하는 ▲견학 체험, ▲각종 교육/강좌, ▲공연/전시, ▲수련원 시설 등을 한 곳에서 예약하고 그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이창걸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원장은 “이번 대구교육정보서비스 개통을 통해 사용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해 최신의 대구교육소식을 쉽고 편리하게 접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요즘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