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문체부, 반크와 손잡고 한국역사·한국문화 바로 알린다!

요즘한국

2023. 2. 27. 16:11

본문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 홈페이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2월 27일(월) 오후 4시, 문화역서울 284에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VANK)*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전 세계를 대상으로 K-컬처·K-역사를 올바르고 흥미롭게 알리기 위한 힘찬 동행을 시작한다.

* 반크(VANK, Voluntary Agency Network for Korea): 전 세계 외국인 대상 한국 바로 알리기를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민간단체

 

문체부와 반크는 전 세계 1억 6천만 명이 넘는 한류 팬들이 있고, 전 세계가 K-팝, K-드라마 등 K-콘텐츠에 열광하고 있음에도 정작 이 바탕이 되는 한국의 역사와 문화는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았고, 잘못 알려지는 일도 종종 발생한다는 사실에 대한 문제 의식에 공감하며 손을 잡게 되었다.

 

그동안 두 기관에서 각자 해오던 K-역사, K-컬처 관련 오류 시정 활동 경험과 역량들이 함께 합쳐진다면, 더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도 배경으로 작용했다.

 

앞으로 두 기관은 함께 이러한 한류 팬들뿐만 아니라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보다 흥미롭고 창의적인 방식으로 K-컬처, K-역사를 알리는 사업들을 함께 한다.

 

K-컬처 바로 알리는 설명서 제작·배포, 해외 주요 박물관, 미술관 등에서 제공하는 한국 오류 정보 시정 활동 함께 해

 

두 기관은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한복, 한글, 김치, 태권도, 전통음악, 전통무용 등 한국 고유의 문화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국문·영문 자료를 제작하고, 이를 코리아넷 명예기자, K-인플루언서 등 해외문화홍보원(KOCIS) 외국인 한국문화 활동가 7천여 명과 반크의 글로벌 한국홍보대사 2만 6천여 명에게 제공해 우리 문화와 역사가 전 세계로 바르게 알려질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문화에 대한 잘못된 정보를 시정하는 데도 노력한다. 우선 해외 주요 국가들의 박물관, 미술관 등 문화기반시설에서 제공하고 있는 한국과 관련된 정보의 오류를 찾아내고, 이를 시정하는 활동을 함께 펼친다.

 

문체부의 다양한 해외 문화교류사업들을 활용한 시정 활동이 반크가 지난 20여 년간 사이버외교관 3만 5천여 명을 양성하며 시행해 온 한국 관련 오류 제보 및 시정 캠페인과 발을 맞추게 되어 한국에 대한 잘못된 정보의 확산을 차단하고, 바른 정보가 전 세계에 퍼져나가도록 하는 민관 협력이 더욱 강화될 예정이다.

 

특히 각국 현장에서 활동하는 한국문화원(28개국 33개소), 한국관광공사 해외지사(22개국 32개소), 한국콘텐츠진흥원 해외비즈니스센터(9개국 10개소)를 활용함으로써 문체부와 반크의 K-컬처 바로 알리기 협력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 윤성천 문화예술정책실장은 “K-컬처, K-역사 바로 알리기는 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K-콘텐츠와 함께 그 근본이 되는 우리 문화의 고유한 매력이 세계에 지속적으로 알려지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며 “지난 20년간 민간 외교사절단으로 대한민국을 알려온 반크와 문체부가 손을 잡고 역량을 결집시킴으로써 해외에서 K-컬처의 위상을 한 단계 더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By 요즘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