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염 탈출을 위한 코 건강법부터 집먼지진드기 제거 솔루션까지 | 귀하신 몸

엔터로그/다큐멘터리

2024. 4. 12. 14:49

본문

콧물, 재채기, 코 막힘까지 코에 나타나는 모든 증상은 ‘비염’입니다.

예고 없이 찾아오는 질환, 비염은 누구나 한 번쯤 걸릴 수 있습니다.

오늘도 코만 푼 당신은 지금, 비염을 방치하고 있습니다.

막힌 코를 뻥! 비염 탈출을 위한 코 건강법부터 집먼지진드기 제거 솔루션까지!

 

오는 13일(토) 밤 9시 45분 EBS <귀하신 몸>에서 48화 ‘코가 막히고 콧물이 안 멈춘다면?’ 편이 방송된다. EBS <귀하신 몸>은 치료가 아닌 ‘예방’에 초점을 맞춘 신개념 의학 방송으로, 질병의 전 단계에 놓인 사람들을 위한 1:1 맞춤형 솔루션을 제시하고 있다.

 

EBS <귀하신 몸>

‘킁킁’, ‘훌쩍’, ‘에취’ 코에서 보내는 비염의 신호

나도 모르게 흐르는 콧물, 비빌수록 간지러운 코, 예고 없이 찾아오는 재채기, 숨 쉴 틈 없는 코막힘 등 흔히 대수롭지 않게 넘어가는 코의 다양한 증상들은 모두 비염이다. 이런 증상은 사람마다 특정 계절에만 나타나기도 하고, 1년 내내 지속되기도 한다. 비염은 번거롭고 민망하고 괴로운 질환임은 분명하나 생명을 위협하는 질환은 아니기에 자칫 가볍게 여겨질 수 있다.

 

하지만 생명을 지속하는 가장 중요한 역할 중 하나인 ‘호흡’을 담당하는 코의 건강을 무시한 채 비염을 방치한다면, 축농증, 중이염, 집중력 저하, 수면장애까지 이어질 위험이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치료할 정도는 아닌 것 같아서’, ‘완치가 어렵다고 하니’, ‘아프진 않고 귀찮을 뿐이라서’ 등 다양한 이유로 방치되고 있는 비염의 증상을 더는 무시해선 안 된다.

 

일상을 괴롭게 만드는 재채기, 콧물, 코막힘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일까? 48화 ‘코가 막히고 콧물이 안 멈춘다면?’ 편에서는 정확한 비염 진단부터 잘못된 생활 습관 교정, 건강한 코 상태를 유지하기 위한 특별한 솔루션 등 비염에 대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코를 풀어도 시원하지가 않아요” 코가 꽉 막혀 자다 깨는 매일 밤

환절기와 관계없이 1년 365일 코가 건조하고, 막히는 증상이 계속된다는 오성남 님(57세)은 매일 코와의 전쟁 중이다. 종일 눈물이 날 정도로 세게 풀어대는 코에 가족들 역시 머리가 아플 정도. 코가 막혀 간장과 된장 냄새를 구분하지 못하는 건 물론, 자다가도 2~3번은 일어나 코를 풀고 말라버린 입 때문에 물을 마셔주어야 한다. 세게 풀어도, 계속 풀어도, 도저히 시원하게 풀리지 않는 코 막힘과 함께한 지 어느덧 5년.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병원에 내원한 성남 님은 양쪽 콧속에서 예상치 못한 ‘이것’의 존재를 발견한다.

 

“태어날 때부터 ‘비염’이었습니다.” 평생 비염으로 살아온 아빠와 아들

4남매의 아빠, 윤상원 님(42세)은 기억도 나지 않는 어린 시절부터 비염으로 괴로워하던 자신의 모습이아들 윤시후 님(18세)에게 이어져 마음이 좋지 않다. 한창 건강할 나이, 공부에 집중해야 할 중요한 시기에 흐르는 콧물 때문에 책이 젖어 아예 마스크를 쓰고 공부하는 아들. 아들이 안쓰러운 동시에, 자신 역시 여전히 비염으로 고생하고 있기에 더욱 걱정이다.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가 있는 아들만큼은 자신처럼 평생 비염으로 고생하지 않길 바라는 마음에 24시간 공기청정기를 켜고, 매일 아침 청소를 하고, 주 1회 이불 빨래를 하지만 두 사람의 증상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는다. 약도 먹고, 스프레이도 뿌리는데... 비염은 정말 치료할 수 없는 병일까? 반쯤 포기한 채 병원을 찾은 두 사람에게 남들과 다른 특별한 솔루션이 주어진다.

 

3분에 한 번씩 코를 푸는 식사 시간, “휴지 없으면 밥을 못 먹습니다.”

꽃과 나무를 보기만 해도 기분이 좋아진다는 고래형 님(73세)에게 봄이란 기대감과 동시에 걱정이 찾아오는 계절이다. 40대 후반부터 지독하게 심해진 비염 증상으로 유난히 괴로운 시기이기 때문이다. 외출할 때는 항상 마스크를 쓰고, 세수하면서 코를 씻어내고, 코 건강에 좋은 최적의 습도를 맞추기 위해 방 안에만 가습기 2대에 공기청정기까지 두었다.

 

병원에서 처방해 준 약도 꾸준히 먹고, 스프레이까지 뿌리는데... 왜 식사 시간에 흐르는 콧물만큼은 막을 방법이 없는 걸까? 병원을 찾은 래형 님은 그동안 알지 못했던 생활 습관의 문제점과 늦은 나이에 심해진 증상의 원인을 듣고 충격에 빠진다.

 

막힌 코를 뚫어주는 “코코코” 솔루션과 “집먼지진드기 박멸” 솔루션 대공개!

비염으로 삶의 질이 떨어진 사례자 4인을 위해 대한민국 최고의 이비인후과 명의, 청소 전문가가 뭉쳤다! 사례자들의 정확한 원인을 찾기 위한 검사와 진단은 물론, 코 건강을 지키고 비염의 증상을 완화시키는 코 풀기, 코 세척, 코 보습의 ‘코코코 솔루션’과 함께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 비염 환자를 위한 청소법까지! 막힌 코를 뻥 뚫어줄 2주간의 솔루션이 시작된다.

 

과연 이들에게 편하게 코로 숨 쉬는 날이 올 수 있을까? 자세한 내용은 오는 13일(토) 밤 9시 45분 EBS 1TV <귀하신 몸> 48화 ‘코가 막히고 콧물이 안 멈춘다면?’ 편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