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수성알파시티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데이터 중심도시, 대구' 구현한다

대구 뉴스/경제

2023. 2. 27. 15:31

본문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 홈페이지

대구시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하 DIP)이 운영하고 있는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가 민선 8기 ABB 산업 육성 정책에 맞추어 행정 위주 데이터 분석 지원을 산업 촉진을 위한 지원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해 ‘데이터 중심도시, 대구’ 구현을 위해 운영한다.

 

2019. 10월 개소한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는 수성 알파시티 내 SW융합테크비즈센터에 위치하고 있으며 시민의 빅데이터 인식 저변 확산 및 지역업체, 스타트업에 빅데이터 분석실 제공 등 아이디어 인큐베이터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는 공공데이터 활용 활성화 및 창업을 지원하는 ‘오픈스퀘어-D(행정안전부)’와 행정통계자료를 편리하게 이용하고자 구축된 데이터 플랫폼인 ‘통계데이터센터(통계청)’와 거점을 공유해 보유 자원 및 프로그램 연계·교류로 빅데이터 분석 이용자들에게 높은 호응을 얻고 있다.

 

그동안 관내·외 시민, 기업, 대학생 등 4,267명 정도 활용센터를 방문·이용했고, 빅데이터를 분석하다가 어려움에 처한 511건에 대해서는 분석 및 컨설팅 지원을 추진했다.

 

지난 3년간 활용센터에서 분석한 결과로 각종 데이터 분석 공모전 수상 44건, 연구논문 작성 16건, 정책 보고서 활용 3건 등 지역 빅데이터 분야에 상당한 역할을 해내고 있다. 이들 중 22명은 취업으로 연결됐고 5명은 관련 대학원으로 진학하기도 했다.

 

※ (대표 수상실적)

· 2020 아시아 오픈데이터 챌린지(인기상, POST IT팀) ‘병원 찾기 모바일 APP : 핸드닥터’

· 2021 국립중앙도서관, 빅데이터 공모전(최우수상, 글러브팀) ‘미대출 도서 추천시스템’

· 2022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개인정보 가명‧익명처리 기술 경진대회(대상)

 

※ (대표 논문, 정책보고서)

· 토픽 모델링 기반의 국내외 공공데이터 연구동향 비교분석, 디지털융복합연구(KCI 등재)

· 기후변화 회복탄력성 향상을 위한 생태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탐색적 연구(대구경북연구원)

 

올해는 ▶지역 주력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빅데이터 컨설팅”을 통해 데이터 수요, 공급의 중간 매개 역할로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할 예정이며, ▶민·관·산·학 데이터 품질관련 전문가 10여 명으로 위원회를 구성해 데이터 유통거래의 최대 걸림돌인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협의체를 운영하고 ▶시공간 제약을 받지 않는 온·오프라인 운영과 데이터 문해력 교육으로 데이터 활용 산업에 대한 인식개선을 도모할 예정이다.

※ (대구 빅데이터활용센터 온라인 강의)

· 유튜브(72건) https://www.youtube.com/@dip5430/videos

· 민간 교육 플랫폼(인프런) https://inf.run/5cNC

 

빅데이터 활용센터는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시민 누구나에게 개방하고 있으며, 홈페이지(http://bigdata.dip.or.kr)를 통해 자세한 안내를 볼 수 있다.

 

서경현 대구시 미래ICT국장은 “‘대구 빅데이터 활용센터’가 데이터 수요기업과 공급기업의 중간 매개 역할인 ‘찾아가는 빅데이터 컨설팅’ 등을 통해 기업의 디지털 전환을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민간중심 데이터산업 환경을 확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By 요즘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