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보건대학, 3D 수화학습프로그램 무상 배포'
아주 가끔
수화로 대화를 나누는 분들을 보면 대체 무슨 이야기를 하고있는 걸까하는 궁금증이 들고는 하죠. 외국인도 아니고 같은 하늘아래 같은 땅을 밟고 살아 온 사람들인데, 서로 편하게 의사소통을 할 수 없다니,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일인지도 모르겠지만, 한편으로는 너무 무심한게 아닌가하는 생각마저 듭니다. 그들의 대화를 지켜보며 궁금해하기만 했지, 그들과 대화를 나눠보려는 시도조차 해 본 적이 없으니 말이죠.
그렇다고 일부러 시간을 내어 수화교육기관을 찾아가서 배울 수도 없는 노릇이고, 게다가 일반적인 언어가 아니라 몸으로 표현하는 언어이기에 수화학습서적만을 가지고 혼자서 공부하기에는 이런저런 어려움이 있는게 사실이죠.
그런데, 최근 대구의 한 대학에서 컴퓨터에 앉아서 3차원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보며 수화를 쉽고 편하게 배울 수 있게 해주는 수화학습프로그램을 개발해 무료로 나눠주고 있다기에 혹시나 저같이 그동안 수화를 배워보고 싶다는 막연한 생각을 가지고 계셨던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 소개해봅니다. ^^
대구광역시 북구 태전동에 위치한
대구보건대학은 장애인의 날을 맞아 지역 IT 기업인 (주)아이디팩트글로벌, 엔씨텍과 공동으로 개발한 3D 수화학습프로그램을 무료로 배포하기로 결정했다고 합니다.
대구보건대학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홈페이지 우측상단에
DHC 수화학습 배너가 보입니다.
배너를 클릭하면 DHC 수화학습프로그램 다운로드 페이지가 나오는데, 거기서 분할압축된 파일을 받아 압출을 풀면, DHCInstall.exe 파일이 생성됩니다. 이 파일을 실행시켜 간단한 설치과정을 거치면, 3D 수화학습프로그램을 사용하 실 수 있습니다.
수화학습프로그램 바로 받기 (
파일1,
파일2,
파일3,
파일4)
대구보건대학 DHC 수화학습 프로그램 실행화면
수화학습 프로그램은 인사, 학교, 병원, 생활 등 총 6개 과정, 120여 단어로 구성되어 있는데, 우측 과정 별로 제시된 단어를 좌측 3D 애니메이션 캐릭터에 드래그해서 가져다 놓은 후 재생버튼을 누르면, 음성과 함께 3D 캐릭터의 동작을 보며 수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단어들을 조합해 하나의 문장으로 만들며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몇몇 부분에서 아쉬움이 남는데, 지금과 같이 단순히 나열된 단어들을 조합해 학습하는 것 이외에 다양한 학습 방법, 예를 들어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도록 튜토리얼이나 상황을 제시하고 그에 맞는 단어를 선택해 학습 할 수 있는 등의 보다 체계적이고 다양한 학습 방법을 제공했으면 더 좋지 않았나 싶습니다.
현재 국내 수화사용자가 6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은 분들이 또 하나의 언어로 수화를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이 새삼 놀랍고, 그 분들과 거리낌없이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