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이진상·김태형 듀오 리사이틀···두 명의 젊은 피아노 거장 한자리에

대구 뉴스/공연 소식

2021. 12. 14. 15:17

본문

대구콘서트하우스는 오는 12월 17일 금요일 19:30에 마지막 인사이트시리즈 '이진상 & 김태형 듀오 리사이틀'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날 출연자로는 '한국인 최초'라는 공통 수식어를 가진 이진상과 김태형이다.

 

피아니스트 김태형·이진상, 대구시

국제 콩쿠르 우승 이력과 더불어 국내외 공연장에서 활동한 이력을 가진 두 피아니스트의 연주로 아티스트의 음악적 통찰력을 면밀히 관찰할 수 있도록 기획된 올해의 대구콘서트하우스 '인사이트시리즈' 대망의 마지막 무대를 마무리한다.

 

원숙한 피아니즘, 젊은 거장으로 자리매김한 두 명의 피아니스트

 

2021년 인사이트시리즈의 마지막 무대는 원숙한 피아니즘을 자랑하는 이진상&김태형 듀오다. 국내외 유수 콩쿠르를 휩쓸고 이제는 젊은 거장으로 자리매김한 피아니스트 이진상과 김태형은 완전무결한 피아노 사운드로 대구콘서트하우스 그랜드홀을 가득 채울 예정이다.

 

두 피아니스트는 각자의 개성이 뚜렷하다. 이미 국제무대에서 콩쿠르 수상과 더불어 화려한 연주 활동을 통해 커리어를 쌓아왔지만 피아노를 향한 남다른 애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길을 뚜렷이 발전시키고 있다.

 

김태형의 경우 타고난 사운드 밸런스와 논리정연한 해석으로 하마마쓰, 롱티보 국제 콩쿠르에 입상했으며 이제는 그 영역을 넓혀 호주 멜버른 국제 실내악 콩쿠르 2위와 더불어 청중상과 현대음악상을 수상하는 등 실내악 부문을 통해 그 영역을 확장해 가고 있다.

 

피아니스트 이진상은 2009년 스위스 취리히 게자 안다 콩쿠르 우승 신화와 더불어 모든 특별상을 석권한 기록을 세웠음에도 피아노를 제대로 알고 연주하기 위해 피아노 테크니션인 슈테판 크누퍼에게 조율을 배웠으며 스타인웨이 피아노 공장을 방문해 실제 피아노 제작을 배우는 등 완벽한 연주를 선보이기 위한 노력을 쉬지 않고 있다.

 

두 대의 피아노로 듣는 명곡 '호두까기 인형' 등 연말 겨냥 프로그램 구성

 

이 날 두 피아니스트가 선보일 곡은 그리그가 두 대의 피아노로 편곡한 모차르트의 피아노 소나타 16번으로 단순하고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두 번째 곡은 하나의 피아노를 두 명이서 연주하는 포핸즈 곡으로 김태형이 퍼스트 피아노를, 이진상이 세컨드 피아노를 맡았다. 연주할 곡은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듀엣을 위한 총 6개의 소품으로 그 중 4개의 곡을 발췌해 연주한다. 2부 곡으로는 슈만의 초기 실내악 작품으로 작곡된 ‘안단테와 변주곡’이 두 대의 피아노로 연주될 예정이다.

 

마지막 곡으로는 에코노무가 두 대의 피아노를 위해 편곡한 차이콥스키의 ‘호두까기 인형 모음곡’을 선보인다. 발레음악으로 작곡된 ‘호두까기 인형’에서 8곡을 선곡하여 모음곡 형태로 엮은 이 곡은 차이콥스키가 여동생을 잃은 슬픔에 빠져있을 때 ‘첼레스타’라는 악기의 음색을 통해 새로운 음악을 작곡하고자 하는 의지가 담긴 곡이다. 신비로운 분위기와 동화적 환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낸 ‘사탕요정의 춤’을 두 사람이 어떻게 표현해 낼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2021 인사이트시리즈의 마무리

 

대구콘서트하우스의 인사이트시리즈는 지난 3월 양인모 바이올린 리사이틀을 시작으로 총 6회 공연을 성료 했으며 현재 마지막 공연을 앞두고 있다. 연주자의 음악을 가장 가까이에서 마주할 수 있도록 기획되어 그동안 청중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으며 후년에도 한국의 클래식 음악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젊은 아티스트 초청을 통해 계속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대구콘서트하우스는 12월 6일 자부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 전환에 따른 사회적 거리 두기 방역 강화 행정명령에 따라 의무적으로 접종 완료자와 PCR 음성확인자를 확인하는 방역패스를 시행하고 있다. 해당 내용은 예매 고객을 대상으로 문자 전송 및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절차 및 증빙 방법을 안내하고 있으며 방역을 위해 객석 운영을 50%로 제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사이트시리즈의 티켓은 대구콘서트하우스 홈페이지 (concerthouse.daegu.go.kr)와 인터파크 홈페이지(ticket.interpark.com, 1661-2431)에서 구입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