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는 어디일까?···세계 최강국 순위 TOP 7, 한국은 몇 위?

세계는 요즘

2023. 3. 21. 12:09

본문

미국은 오랫동안 세계 최강국으로서 지위를 누려왔다. 한때 소련은 미국과 함께 최강국의 지위를 두고 다퉈왔으나 해체 이후 세계 최강국의 자리는 오롯이 미국의 차지였다. 하지만, 개방과 함께 미국의 자리를 위협하고 있는 국가가 있다. 바로 중국이다. 소련이 해체되며 냉전은 종식되었지만 중국의 강력한 부상과 함께 다시 신냉전의 시대로 돌입하고 있다.

 

미국 시사주간지 US News & World Report는 외교 정책, 국방 예산 등을 바탕으로 정치적 영향력, 경제적 영향력, 군사력, 국제 동맹, 지도자 등을 점수로 환산해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순위(The world’s most powerful countries)를 발표했다.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국가, 세계 최강국 순위 1위는 예상대로 미국(United States)이 차지했다. 100점을 기록한 미국은 세계 최고의 경제 및 군사 강국이자 문화적으로도 전 세계에 상당한 영향력을 끼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인종 갈등, 소득 불평등, 갈수록 양극화되고 있는 정치 갈등으로 인해 심각한 균열이 생기고 있다.

 

세계 최강국 순위 2위는 96.3점을 받은 중국(China)이 차지했다. 중국은 세계에서 인구가 가장 많은 나라이며, 국토 면적은 두번째로 큰 나라이다. 1978년 덩 샤오핑이 개혁·개방을 선언한 이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주요 경제대국이다. 하지만, 시진핑 주석의 장기집권, 엄격하게 통제되고 있는 정치적 자유, 소득 불평등 심화, 환경 오염 등은 위협요인이다.

 

3위는 92.7점을 받은 러시아(Russia)가 차지했다. 러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국토를 가진 나라로 방대한 천연자원을 바탕으로 경제대국 중 하나이다. (관련글: 세계 국토 면적 순위 TOP 10) 또한, 미국과 더불어 세계 최대의 군사 무기 수출국 중 하나이다.

 

세계 최강국 순위
세계 최강국 순위, US News & World Report

4위는 81.6점을 받은 독일(Germany)이 차지했다. 유럽연합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로 통일 이후 국제 사회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독일은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이며 진보적인 국가로 기업가 정신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5위는 79.5점을 받은 영국(United Kingdom)이 차지했다. 산업 혁명이 시작된 영국은 경제, 정치, 문화적으로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나라이지만 유럽연합 탈퇴 이후 글로벌 영향력이 감소하고 있다.

 

6위는 64.7점을 받은 한국(South Korea)이 차지했다. 1960년대 이후 꾸준한 경제 성장을 바탕으로 무상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OECD 개발원조위원회 선진공여국으로 도약했다. 문화적 영향력과 기업가 정신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7위는 63.3점을 받은 프랑스(France)가 차지했다. 풍부한 문화 유산을 보유한 프랑스는 문화 전반에 걸쳐 전 세계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경제 성장 둔화와 높은 실업률, 이민자 증가로 인한 사회 갈등을 겪고 있다.

 

The world’s most powerful countries
Rank Country Score
1 미국(United States) 100
2 중국(China) 96.3
3 러시아(Russia) 92.7
4 독일(Germany) 81.6
5  영국(United Kingdom) 79.5
6 한국(South Korea) 64.7
7 프랑스(France) 63.3

 

8위는 63.2점을 받은 일본(Japan), 9위는 53.8점을 받은 아랍 에미레이트(United Arab Emirates), 10위는 53.8점을 받은 이스라엘(Israel)이 차지했다.

 

한편 사우디 아라비아(Saudi Arabia)는 11위, 인도(India)는 13위, 브라질(Brazil)은 21위, 베트남(Vietnam)은 30위, 인도네시아(Indonesia)는 32위, 태국(Thailand)은 36위, 필리핀(Philippines)은 45위, 미얀마(Myanmar)는 49위를 차지했다.

 

By Korean 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