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 세계에서 국토 면적이 가장 작은 나라는 어디일까?

세계는 요즘

2023. 3. 6. 19:05

본문

미국 정보기관 CIA(Central Intelligence Agency)에서 제공하는 'The World Factbook'은 국가별 다양한 통계를 확인 할 수 있다. 앞서 세계에서 가장 큰 나라 순위 TOP 10를 알아봤다. 이번에는 전 세계에서 국토 면적이 가장 작은 나라 순위를 살펴보겠다.

 

CIA 'The World Factbook'에 따르면 세계에서 면적이 가장 작은 나라 1위는 바티칸 시국(Holy See - Vatican City)이 차지했다. 이탈리아의 수도 로마 시내에 위치해있는 바티칸 시국의 면적은 0.4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이다. 링컨 기념관, 워싱턴 기념비 등으로 유명한 미국 워싱턴 DC의 내셔몰(National Mall)보다 조금 작은 크기이다.

 

Vatican City, The World Factbook

19세기 이탈리아 반도 중부를 넓게 차지하고 있던 교황령은 점차 이탈리아 왕국에 합병되었지만 1929년 조약을 통해 바티칸 시국이 독립 국가로 인정을 받으며 지금에 이르렀다. 인구수는 1,000명('22)으로 바티칸에 거주하는 추기경이나 교황청 외교관 등 교황청 내에서 공직을 수행하는 시민과 시민의 배우자 및 자녀이다. 나머지 사제, 수녀, 경비병 그리고 3,000명에 이르는 평신도 노동자들은 바티칸 외부에 거주한다. 교황청 스위스 근위대가 바티칸 시국의 사실상의 군대 역할을 하며 교황의 신변 보호와 관저 경비 임무를 맡고 있다. 그 외 바티칸 헌병대가 있어 교황 관저 외 바티칸 시국의 경찰업무를 수행한다. 

 

세계에서 면적이 가장 작은 나라 2위는 지중해 연안 관광지로 유명한 모나코(Monaco)가 차지했다. 1215년 제노바의 그리말디(GRIMALDI) 가문이 현재의 모나코 부지에 요새를 건설한 후 1297년 그리말디가의 영지가 되었다. 하지만 여러 차례 부침을 겪은 후 1861년 프랑스의 보호아래 독립국이 되었다.

 

Monaco, The World Factbook

모나코의 면적은 2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로 미국 워싱턴 내셔몰의 3배 정도이 크기이다. 인구수는 31,597명('23)으로 마카오에 이어 세계에서 두번째로 인구 밀도가 높다. 중위 연령은 55.4세로 세계에서 가장 높다. 관광, 은행, 보험 등이 주요 산업으로 1인당 실질 GDP(PPP)가 115,700달러로 세계에서 3번째로 높다.

 

Nauru, The World Factbook

3위는 남태평양의 나우루(Nauru)로 국토 면적은 21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이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섬나라인 나우루는 미국 워싱턴DC의 10분의 1 정도이다. 인구수는 9,852명('23)으로 대부분 남서쪽 해안에 거주한다. 비만율 61%('16), 흡연율 48.5%('20)에 달하며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4위는 나우루와 마찬가지로 남태평양에 위치한 투발루(Tuvalu)이다. 면적은 26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이다. 인구수는 11,639명이며 흡연율 35.6%('20)로 세계 13위이다. 기후 변화로 인한 해수면 상승으로 국가 존립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 지난 2000년 투발루 정부는 대피가 필요할 경우 호주와 뉴질랜드에 투발루 국민을 받아들일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5위는 이탈리아에 둘러싸인 내륙국 산마리노(San Marino)가 차지했다. 국토 면적은 61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로 미국 위싱턴의 약 3분의 1 크기이며 인구수는 34,892명('23)이다. 유럽 연합에 속해 있진 않지만 유로화를 사용한다.

 

Marshall Islands, The World Factbook

다음으로 6위는 오스트리아와 스위스 사이에 위치한 국토 면적 160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의 리히텐슈타인(Liechtenstein)이 차지했다. 7위는 하와이와 호주의 중간쯤에 위치한 국토 면적 181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의 마셜 제도(Marshall Islands)가 차지했다. 미국 워싱턴 DC와 비슷한 크기이다. 핵실험으로 유명한 비키니섬이 있다. 8위는 카리브해에 위치한 국토 면적 261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의 세인트키츠 네비스(Saint Kitts and Nevis)이다. 야구 배트 모양의 세인트키츠(Saint Kitts)섬과 공 모양의 네비스(Nevis)섬, 두 개의 큰 섬이 있다.

 

9위는 남아시아 인도양에 위치한 섬나라 몰비드(Maldives)가 차지했다. 국토 면적은 298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로 아시아에서 가장 작은 나라이다. 인구수는 389,586('23)명이다. 마지막 10위는 지중해 중앙에 위치한 국토 면적 316 제곱킬로미터(square kilometer)의 몰타(Malta)가 차지했다.

 

By Korean J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