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인재 발굴과 육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운영 중인 (사)대구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이 ‘DIMF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의 열여덟 번째 사업을 공고하고 2024년 2월 5일(월)부터 참가 접수를 시작한다.
2007년 제1회 DIMF와 함께 출발한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은 뮤지컬 전공 대학생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실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마련된 국내 최초의 대학생 뮤지컬 경연대회로, 지난 17년간 국내를 넘어서 미국, 중국, 일본, 태국, 카자흐스탄 등 세계 각국의 대학이 참여하여 그 명성을 더욱 높여왔다.
본 대회는 전 세계 뮤지컬 관계자가 주목하는 글로벌 축제 DIMF에서 자신의 끼를 발휘할 수 있어 뮤지컬 전공 대학생들에게 꿈의 무대로 꼽힌다. 또한 축제 기간 중 전공생이 펼치는 수준 높은 뮤지컬 공연을 관객들이 전액 무료로 관람할 수 있도록 티켓을 운영해 참가 대학은 물론 관객에게도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다가오는 여름, DIMF의 18주년을 빛낼 ‘제18회 DIMF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은 2024년 2월 5일(월)부터 3월 15일(금)까지 참가 대학 접수를 받는다.
참가 대상은 국내·외 대학 재학생으로 구성되어 총(학)장의 추천을 받은 단체로 졸업생, 대학원생을 제외한 대학 재학생만 참여할 수 있으며 교내 뮤지컬 동아리의 참가 또한 가능하다.
실연을 펼칠 작품으로는 기성 뮤지컬부터 학생이 직접 창작한 뮤지컬까지 모두 가능하다. 단, 해당 작품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예선을 통과한 대학은 오는 6월 21일(금) ~ 7월 8일(월) 대구에서 개최되는 국내 최초이자 최대 규모의 뮤지컬 축제인 제18회 DIMF 무대에 올라 본선 공연을 치른다.
DIMF는 본선 진출 대학에 공연지원금, 공연장 대관, 현장 운영, 홍보 및 마케팅 지원 등 혜택과 더불어 DIMF의 공식 및 다양한 부대행사 참여 기회를 제공해 경연을 넘어 참가자들이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다.
본선 공연 심사를 바탕으로 단체에게 수여하는 대상부터 장려상까지 총 4개 부문의 상과 뛰어난 역량을 보여준 개인에게 수여하는 연기상(2인)까지 총 2천만 원 규모의 수상팀(자)이 가려진다. 경연의 결과는 제18회 DIMF의 폐막행사인 ‘DIMF 어워즈’에서 발표된다.
DIMF 배성혁 집행위원장은 “뮤지컬 분야로 꿈을 키워가는 젊은 인재들이 선의의 경쟁을 통해 양질의 경험을 얻고 성장하도록 아낌없이 지원할 것”이라며 “열여덟 번째 DIMF 무대의 주인공이 되기를 원하는 뮤지컬 전공 대학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한편 DIMF는 ‘대학생뮤지컬페스티벌’ 뿐만 아니라 미발표 순수 창작뮤지컬의 무대화를 지원해 주는 ‘제18회 DIMF 창작지원사업(~1.22)’ 공고도 함께 진행 중이며 자세한 내용은 DIMF 공식 홈페이지(www.dim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