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착한 치과' 진주의료원 장애인전문치과!

본문

병원이라면 왠지 모르게 꺼려집니다. 더욱이 치과라면 더욱 그러하죠. 일반인도 그럴진대 만약 거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라면 어떨까요?


남강이 구비치는 경상남도 진주시에 '착한 치과'가 생겨 소개합니다. 그곳은 중증장애인도 편하게 치과 진료를 받을 수 있는 장애인전문치과입니다.


지난 7월 개원한 장애인전문치과는 남강변에 위치한 진주의료원 2층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김두관 경상남도지사의 공약에따라 개원한 이곳은 치과의사 한 분과 치위생사 두 분이 근무하고 계십니다.


장애인들은 일반 치과를 이용하기가 많이 힘들다고 합니다. 휠체어를 이용해 이동하기에도 불편하고, 떨림증상이 심한 분들의 경우에는 때로는 전신마취를 해야하기 때문에 일반 병원에서 진료를 받기가 거의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때문에 진주의료원 내 장애인전문치과에는 일반 치과에서는 보기 힘든 유니체어, 파노라마, 디지털센스 등 첨단 의료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의료장비는 바로 유니체어입니다. 떨림증상이 있는 환자를 위해 머리와 몸을 고정할 수 있는 장치가 체어에 부착되어 있고, 휠체어를 이용하는 환자를 위해 앉기만하면 자동으로 회전을 해 보다 쉽게 진료를 받을 수 있는 회전의자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치과전용 엑스레이인 파노라마 또한 움직임이 불편한 장애인을 위해 고정식이 아닌 상하이동이 가능한 장비를 장애인전문치과 내 구비해놓고 있기도 합니다.

더욱이 대형병원인 진주의료원 내 위치해있어 전신마취 등 협진이 필요한 경우 보다 간편하게 진료를 할 수 있는 등 장애인전문치과라는 이름에 걸맞게 여러모로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쓴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의 진료를 돕기위해 함께 찾은 장애인 활동보조인 박덕일씨는 '대형병원이다보니 엘레베이터 등 시설이 잘 갖춰져있어 이동이 편하고, 의료진 또한 일반 병원에서는 들을 수 없었던 부분까지 장애인 눈높이에 맞게 친절하고 자세히 설명해주는데다 경제적인 부분에서도 일반 치과보다 저렴한 것 같다'고 말했습니다.

경상남도에서는 김두관 도시사의 공약에따라 올해 진주의료원을 시작으로 2014년까지 창원, 김해, 거제, 양산 등 5개 권역에 장애인전문치과를 개원할 예정이라고 하는데, 한 정치인의 공약때문이 아니라 장애인의 건강권 확보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건강한 사회를 위해 경상남도를 넘어 전국에서 그리고 앞으로도 계속해서 '착한 치과'가 늘어나기를 기대해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