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챗GPT로 영어공부하는 방법!···내 영어문장이 맞는지 궁금할때 Can I say ~?

슬기로운 IT 생활

2023. 2. 25. 11:51

본문

픽사베이

챗GPT(ChatGPT)는 샘 알트만이 지난 2015년 인류 공헌을 취지로 설립한 오픈AI(OpenAI)에서 개발한 대화형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다. (관련글: 인공지능 챗봇 ChatGPT 사용법) 공개 이후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여기서는 챗GPT를 영어공부에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다.

 

영어표현 물어보기

 

한국어 표현이 영어로는 무엇인지 알고 싶을 때 이렇게 물어보면 된다. How do I say '~' in English?

 

만약 '네 목도리는 어디있니?'라는 문장이 영어 표현으로는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다면 챗GPT 프롬프트에 How do I say '네 목도리는 어디있니?' in English? 라고 입력하면 된다.

만약 특정 영어 표현이 한국어로는 무엇인지 궁금하다면 How do I say '~' in Korean? 이라고 물어보면 된다.

 

그런데 'Scarf' 대신 'Muffler'라고 하면 안될까. 챗GPT에게 Can't I say "Where is your muffler?"라고 물어봤다. 챗GPT는 이전 대화를 인식하고 있기에 대화에 흐름에 맞는 적절한 답변을 해준다.

'Muffler'를 사용해도 괜찮기는 하지만 보통 자동차 부속품으로 인지하는 나라도 많기에 'Scarf'를 사용할 것을 권유한다.

 

영어문장이 맞는지 물어보기

 

'이게 맞나?' 생각나는 대로 말하기는 했는데 맞는 문장인지 확신이 들지 않거나 확인하고 싶을 때 챗GPT 프롬프트에 이렇게 입력하면 된다. Can I say '~'? 혹은 '~' Is this grammatically correct?

'How are you feel?'이 맞는 표현인지 물어보니 잘못된 표현이라며 친절하게 대신 'How are you feeling?'을 사용하라고 알려준다.

 

다른 표현 물어보기

 

알고 있는 표현, 또는 챗GPT가 알려준 표현 외에 다른 표현이 궁금하다면 Do you know another way to say '~'? 라고 물어보면 된다.

'How are you feeling?'을 대신해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을 물어보니 'How are you today?', 'How are you doing?' 등 다양한 표현을 알려준다.

 

뜻 물어보기

 

만약 단어나 문구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싶다면 Can you tell me the meaning of '~'? 혹은 Can you tell me what '~' means? 라고 물어보면 된다.

'It's on the house'의 의미를 물어보니 관용적 표현으로 '무료'를 뜻하는 문장이라고 알려준다.

 

'A'와 'B'의 차이 설명

 

비슷한 표현의 차이점을 알고 싶을 때는 Can you explain the difference between '~' and '~'? 라고 물어보면 된다. 같은 'look'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look after'와 'look up to'의 차이점에 대해 물어봤다.

'Look after'는 '돌보다'는 의미이고, 'Look up to'는 '존경하다'는 의미라고 알려준다.

 

문장 만들기

 

특정한 표현이 들어간 간단한 문장을 만들고 싶을 때에는 Can you tell me simple sentences using '~'? 라고 입력하면 된다. 복잡한 문장을 원할 때는 'simple' 대신 'complex'를 사용하면 된다.

'look after'가 들어간 문장을 말해달라고 부탁하니 "Can you look after my cat while I'm away on vacation?" 등 다양한 문장을 만들어준다.

 

대화 만들기

 

특정 주제에 관한 대화를 만들어 달라고도 할 수 있다. 이럴 때는 Can you create a simple dialogue about '~'? 라고 하면 된다. '취미'에 관한 대화를 만들어 달라고 했다.

토익 RC 문제 만들기

 

토익 RC(Reading Comprehension) 예제가 필요하다면 챗GPT에게 부탁하자. I am preparing for the TOEIC. Can you write a paragraph like the TOEIC RC question and 5 multiple choice questions with 4 options? 독해 예제를 만들고 4개의 선택지가 있는 질문 5개를 만들어 달라고 했다.

이렇게 챗GPT는 그럴 듯한 문장과 질문, 선택지를 만들어 준다. (나머지 3문제는 길어서 캡처하지 않았다)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ChatGPT)를 활용해 영어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 How do I say '~' in English?
  • Can I say '~'?
  • Do you know another way to say '~'?
  • Can you tell me the meaning of '~'?
  • Can you tell me simple sentences using '~'?
  • Can you create a simple dialogue about '~'?

를 기억해두고 적절히 사용하자. 

 

By 오늘실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