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 유일의 방짜유기 전문박물관, 팔공산 대구방짜유기박물관
▶ 국가무형문화재 제77호 유기장 이봉주(명예보유자), 이형근의 메질로 빚어낸 유기(놋그릇) 제작 과정을 사진에 담아 새롭게 전시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본부장 신형석) 소속 대구방짜유기박물관은 2월 23일(목)부터 6월 25일(일)까지 국가무형문화재 제77호 유기장의 방짜유기 제작 과정을 소개하는 사진전을 개최한다.
박물관의 전시실 연결 유리 통로를 전시공간으로 꾸며 ‘멈춤, 바라보기’ 코너로 마련했는데, 이곳에서는 팔공산 정상도 바라볼 수 있어, 아름다운 자연과 함께 전시물을 관람할 수 있는 공간이다.
2023년 상반기에는 ‘전통의 숨결, 찰나의 순간’이란 주제로 국가무형문화재 제77호 유기장 이봉주(명예보유자)와 이형근의 유기(놋그릇) 제작 과정을 새롭게 촬영해 전시한다. 전시를 통해, 방짜유기를 제작하는 장인의 망치질에 스며있는 끈기와 열정의 숨결을 느낄 수 있다.
우리의 전통 그릇인 유기는 제작 방법에 따라 손으로 두드려 만드는 방짜유기와, 주형틀에 부어 대량으로 생산하는 주물유기로 구분할 수 있다. 방짜유기는 망치로 두드리는 제작 공정을 거쳐 휘어지거나 잘 깨지지 않고 메자국이 은은히 남아 있는 것이 특징으로, 그 조형미와 특유의 음색으로 우리 조상들의 생활필수품으로 자리 잡아 왔다.
국가무형문화재 유기장 놋그릇 제작과정 | ||
바둑 만들기 | 바둑을 가열해 늘이는 작업을 반복하고 협도로 가장자리를 정리하는 과정인 네핌질 | 네핌질이 끝난 바둑에 가열과 메질을 반복해서 한꺼번에 여러 개의 형태를 만들어가는 인 우김질 |
우김질되어 겹쳐진 바둑을 하나씩 떼 내는 작업인 냄질 | 냄질이 끝난 우개리를 불에 달궈 형태를 잡는 과정인 닥침질 닥침질은 6명이 ‘닥침망치’를 이용해 같은 동작으로 서로 잡아 닥치며 바닥을 문지르는데서 나온 말이다. |
닥침질이 끝난 기형을 불에 달구어 가면서 성형하는 과정인 제질 |
가열한 놋쇠의 강약 질을 잡아 경도를 높여주기 위한 작업으로 달구어진 우개리를 빠른 속도로 찬물에 넣어 금속의 인내성을 잡아주는 담금질 | 담금질한 기물은 찬물에 넣는 순간 형태가 일그러지게 되는데 이때 원래의 형태대로 잡아주는 작업인 벼름질 | 완성된 기물의 산화피막을 제거하고 망치자국을 없애 놋쇠의 광이 나게끔 하는 과정인 가질 |
이번 전시에서는 끓는 쇳물을 틀에 넣어 나온 투박한 그릇을 다시 깎고 다시 다듬어 매끈하게 만드는 전통 놋그릇 제작 과정을 새롭게 촬영해 소개했다.
신형석 박물관운영본부장은 “팔공산 기슭 방짜유기박물관에서 유리창 너머로 사계절 변하는 자연과 함께 전시를 보며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라며, 하나의 유기를 제작하기 위해 고온의 불길을 견디며 수천 번의 메질을 반복하는 장인의 땀과 열정도 느껴보기 바란다. 방짜유기박물관은 앞으로 전통기술과 무형문화재, 팔공산 등을 소개하는 전시를 기획해 시민 여러분을 초대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구방짜유기박물관은 2023년 서울역사박물관과 교류 전시로 ‘나의 하루 이야기 –헝가리에서 온 사진-’을 1월 27일부터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하고 있다. 1936년 헝가리에서 촬영된 어린이의 생활 모습 사진과 2021년 촬영된 어린이 생활을 비교해 볼 수 있는 인류학적 전시로, 시민들에게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대구문화예술진흥원 박물관운영본부 소속 공립 등록박물관은 대구방짜유기박물관(1종 전문박물관)을 비롯해, 대구근대역사관(1종 전문박물관), 대구향토역사관(2종)이 있다.
By 요즘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