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초록유치원·이음교육 시범유치원 늘린다

대구 뉴스/교육

2023. 1. 30. 13:11

본문

맘껏놀이 활동사진, 대구시교육청

대구시교육청은 유아의 놀 권리 보장과 건강한 성장을 돕고자 2023 유치원 공모사업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사업은 ▲놀이하며 배우는 유아의 행복감 증진을 위한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유아의 조기 안전 습관 형성을 위한 안전환경 조성 ▲교육공동체 협력에 기반한 교육과정 연계 방과후 과정 운영 등 4개 분야를 중심으로 총 8개 사업을 공모한다.

 

교육과정 기반 놀이 활성화를 위한 ▲맘껏놀이 우수학급 300학급을 운영하고, 체험중심 유아 생태전환교육을 지원하기 위해 ▲초록유치원을 지난해 8개원에서 10개원, 어린이집과 유치원,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연계교육을 위한 ▲이음교육 시범유치원을 지난해 2개원에서 올해 10개원으로 8개원을 확대한다.

 

교원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유치원 전문학습공동체를 지난해 50개 팀에서 100개 팀으로 확대 운영하여 교육과정 전문성을 강화하고 교실수업 개선을 지원한다.

 

체계적인 안전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안전교육활동 우수유치원 20개원을 운영하고, 교육과정-방과후 과정 간ㆍ유치원-학부모 간 소통·협력 등을 통한 방과후 과정 내실화를 위해 ▲방과후 놀이배움터 30개원을 운영한다.

 

또한, 신규 사업으로는 소규모 유치원 간 공동 교육과정 편성·운영과 협력적 교육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소규모 유치원 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10개원에서 운영하고, 로봇을 활용한 ▲인공지능(AI) 교육 시범유치원을 10개원 운영하여 미래형 유아교육환경 구축을 지원한다.

 

대구시교육청은 이번 유치원 공모사업에 총 6억4,5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여 유치원의 자발성과 책무성 강화를 통한 유치원 교육력을 제고하고 유아·놀이 중심의 교육문화를 조성하는데 지원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은 “놀이 중심 문화를 제공하는데 역점을 두어 유아교육의 질을 높이고, 유아들이 건강하고 행복하게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By 요즘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