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이하 진흥원)은 국가별 한류 확산 추이를 담은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정하고 한류의 미래 성장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2023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매년 수행하는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 이외에도 ‘한중일 OTT 플랫폼의 현재와 과제’,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발전방안 연구’ 등 최근 한류 논의에서 간과돼 왔거나 필수적으로 살펴야 할 이슈가 수록됐다. 보고서의 형식 면에서는 기존에 통합 발행돼왔던 보고서를 통권과 과제별 분권으로 별도 제작해 접근성과 활용도를 높였다.
‘2023 한류의 경제적 파급효과 연구’(전종근·김승년) 분석 결과, 2023년 한류로 인한 총수출액은 141억 6,500만 달러로 2022년 대비 5.1%(6억 9,100만 달러, 한화 약 9,500억 원) 증가했다.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이 예년 대비 6.0% 줄었지만*, 소비재 및 관광 수출이 21.8% 대폭 증가해 총수출액을 견인했다. 이는 코로나19의 엔데믹 전환에 따른 관광 회복과 자동차 및 액세서리, 식료품, 화장품 등 소비재 수출 개선에 기인한다.
* 문화콘텐츠 수출액에서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는 게임 수출액의 감소(-12.1)가 주된 요인으로 파악됨
해외 26개국의 한류 인식과 한류 콘텐츠 소비 역시 전반적으로 개선됐다. 한류현황지수*는 2022년 3.2에서 2023년 3.3으로, 한류심리지수**는 119.3에서 123.3으로 각각 상승했다. 권역별로는 사우디아라비아‧이집트‧UAE 등 중동 지역이 한류대중화단계에 도달한함과 동시에 한류심리지수도 최고 수준에 있어 한류 성장 유망 지역으로 분석됐다.
* 한류현황지수(인기도) : 한류의 현재 인기와 대중화 정도. 0~2.5 미만: 한류소수관심단계, 2.5~3.5 미만: 한류확산단계, 3.5 이상: 한류대중화단계로 분류
** 한류심리지수(성장도) : 한류의 성장 또는 쇠퇴 정도. 0~99: 한류쇠퇴그룹, 100~129: 한류중간성장그룹, 130 이상: 한류고성장그룹으로 분류
‘한중일 OTT 플랫폼의 현재와 과제’(김아영·박경진·박진희)에서는 3국의 OTT 형성과정과 인기작 분석을 기반으로 국가별 콘텐츠 교류방안을 제시했다. 5년간(‘19∼‘23년)의 한중일 OTT 플랫폼에 등장한 오리지널 작품과 언론보도, 시청자 반응을 종합해 인기과 그 특성을 도출했다. 중국의 경우 아이치이, 유쿠, 텐센트TV 등 토종 플랫폼의 절대적인 영향력과 ’해외 사업자 진입 불가‘ 이점이 자국 내에서 십분 발휘됨을 알 수 있었다.
중국에서는 최근 5년간 TV드라마보다 웹드라마가 우세하게 나타났으며, 소설 등 원작 IP를 활용한 퓨전사극·현대극·로맨스물의 꾸준한 인기, 웰메이드 주선율(애국주의·전체주의 정신을 고양시키는 문화사상) 드라마와 아이치이 미스티 극장 장르물의 부상도 확인했다. 중국 내 한국 드라마 유통은 한한령 완화 후 구작 위주로 재개됐으며, 인기 장르는 멜로·로맨틱 코미디로 나타났다. <응답하라>, <슬기로운> 시리즈가 대표적인 고전 한류 드라마로 꼽힌다.
일본에서는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를 필두로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 로컬 OTT인 유넥스트가 주요 OTT로 확인됐다. 최근 5년간 일본 제작업계 상황이 난항을 겪으며 ‘시청률 기근’이 이어지고 있지만, 2019년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로 제작된 <살색의 감독 무라니시>의 히트와 2020년 한국드라마 <사랑의 불시착>의 대히트를 통해 넷플릭스가 화제성을 장악하며 다수 시청자를 OTT로 흡수해 나가는 경향도 파악됐다. 일본 영상 시장의 특수성으로 ‘잔존하는 대여 시장’, ‘가정 내 녹화를 통한 TV 시청 습관’, ‘자국 애니메이션과 영화의 높은 이용률’이 제시돼 해외 OTT의 일본 진출 시 최대치의 현지 콘텐츠 확보가 관건임을 제시했다.
한국 주요 OTT에 유통되는 중국 콘텐츠 인기작은 주로 시대극과 로맨스를 겸한 복합장르(퓨전사극‧미스터리‧코미디‧가족물 장르의 혼합)가 강세였다. 2023년 중국 OTT 드라마 인기 순위에 오른 아이치이의 <장풍도>, <연화루>가 웨이브, 티빙에서도 인기작에 올라 양국 인기 콘텐츠가 OTT를 경유해 시차 없이 이용됨을 확인했다. 일본 드라마의 경우 중국 중국 콘텐츠보다는 장르 폭이 넓었으며, 이는 웨이브보다 티빙에서 더욱 두드러졌다. 학원‧로맨스물을 필두로 로맨틱코미디, 로맨스‧퀴어, 메디컬물, 수사물이 가시권에 올랐으며, 구작의 경우 <하얀거탑>, <심야식당>, <꽃보다 남자> 등 리메이크물이 꾸준하게 시청됐다. 심의기준이나 다양성 가치에서 밀려난 퀴어물에 대한 시청 욕구가 국내 OTT에 유통되는 일본 콘텐츠를 통해 충족되는 양상도 파악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중국, 일본에 대한 한국인의 뿌리 깊은 반감에도 불구하고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 같은 미국발 OTT만을 유통창구로 고려할 때의 위험성을 지적하고 있다. 한한령으로 중단된 줄 알았던 한중 제작교류가 물밑에서 진행돼 왔다는 점, 일본이 오랜 시간 세계 대중문화의 견인차 역할을 견인해 왔다는 점을 고려할 때 한중일 OTT를 경유한 한류 콘텐츠 유통 전략은 꾸준히 논의돼야 한다고 권고한다.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 발전방안 연구’(박한우·허은영·윤호영·박장효·송화영)는 진흥원에서 운영 중인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K-Wave BIGDATA, www.kwavebigdata.kr)*의 개선점을 분석했다. 더욱 정확한 해외 데이터에 기초해 글로벌 한류 동향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정책적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인포그래픽 대시보드’의 적용 방안이 고려돼야 한다고 보았다. 무엇보다 실질적인 한류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장르별로 맞춤형 KPI(Key Performance Indicator)를 설정해 빅데이터를 수집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연구진의 핵심 주장이다. 음악은 음원 스트리밍과 앨범 판매량, 영상은 글로벌 OTT 시청시간 또는 인기 척도 등을 KPI로 설정해 각각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한편 방대한 데이터 수집에 따른 예산 제약을 감안해 분야별 데이터 제공 기업과의 헙업도 필요하다고 전망했다.
* 진흥원은 2021~2022년 4월까지 기획개발 단계를 거쳐 2023년 5월 대시보드를 1차 시범운영했다. 2024년 2월에는 전면 개편된 ‘AI 활용 한류 빅데이터 대시보드’의 테스트 기간을 거쳐 올해 4월 2차 공개됐다. 본 연구는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 2월까지 진행됐으며, 해당 시기는 2차 대시보드가 구축되지 않은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분석대상으로 언급된 대시보드는 1차 공개된 대시보드를 근간으로 한다.
진흥원 김경남 사무처장은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한류로 인한 수출액과 해외 한류 인식 모두 증가 추세로 전환된 부분이 고무적”이라면서 “향후 더욱 다양한 한류 연구를 통해 지속가능한 교류 방안을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2023 한류 파급효과 연구> 보고서(통권, 분권) 전문 PDF는 진흥원 홈페이지(www.kofice.or.kr → 조사연구자료 → 한류파급효과연구)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