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I챗봇 ChatGPT 탑재한 MS 검색엔진 빙 사용법···이번주 로또당첨 번호 물어보니

슬기로운 IT 생활

2023. 2. 18. 12:26

본문

마이크로소프트(MS)의 검색엔진 빙(Bing)에 드디어 인공지능(AI) 챗봇이 탑재됐다. 빙에 AI챗봇이 장착된다는 소식을 듣고 하루빨리 사용해보고 싶어 웨이트리스트(Waitlist)에 등록을 했었는데 액세스 가능하다는 메일을 받고 바로 사용해봤다.

 

새로운 빙을 사용할 수 있다는 안내 메일

MS 검색엔진 빙(bing.com)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에 'Chat'이 표시된 걸 확인할 수 있다. 'Chat'을 클릭하면 새로운 페이지로 이동한다. 새로운 빙에 온 것을 환영한다는 메시지와 함께 AI가 탑재돼 있어 더 나은 답변을 확인 할 수 있다고 적혀있다. 다만 그만큼 놀라움과 함께 실수도 가능하다고 알려준다.

챗GPT 탑재한 MS 검색엔진 빙

대화형 챗봇 챗GPT와 마찬가지로 하단에 표시된 프롬프트 창에 질문을 입력하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관련글: 인공지능 챗봇 ChatGPT 사용법) 시험삼아 로또당첨 번호를 물어봤다. 

챗GPT 탑재한 MS 검색엔진 빙

이번 주(제1055회) 로또 당첨번호는 아직 발표되지 않았다는 답변과 함께 이전 회차의 당첨번호를 알려준다. 또한 로또번호를 확인할 수 있는 웹사이트도 하단에 표시해준다. 다만 로또 공식홈페이지인 동행복권은 표시되지 않고 있다. 같은 질문을 오픈AI의 챗GPT에 하면 로또 당첨번호를 예측하거나 알려줄 수 없다고 답변을 한다.

OpenAI의 챗봇 ChatGPT

다음으로 빙 AI가 무엇이고, 대화하는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물었다. 'Bing AI는 Microsoft가 개발한 인공지능 챗봇'으로 'Bing AI는 웹 검색과 대화를 통해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고 재미있는 경험을 제공한다'고 알려준다. 그리고 'Bing AI는 레시피나 노래를 작성하거나 인터넷에서 찾을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에 대해 빠르게 설명할 수 있다'고 답했다.

 

다만 'Bing AI는 아직 배우는 중이라서 의도하지 않은 방식으로 답변하는 경우가 있다'며 'Microsoft는 Bing AI와의 대화를 하루에 50번, 한 세션에 5번으로 제한하기로 했다'고 한다.

챗GPT 탑재한 MS 검색엔진 빙

프롬프트 창 옆에 있는 빗자루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토픽으로 대화를 시작할 수 있다. 이번에는 혼자서 여행할 만한 대구 명소를 추천해줄 것을 요청해봤다. 명소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사용자가 입력할 만한 질문을 제안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서제스트 중에서 첫번째 '역사적인 곳이나 문화예술적인 곳'을 선택하니 대구향토역사관, 대구근대역사관을 알려준다. 답변에 함께 윗첨자로 표시되는 번호는 해당 단어와 관련된 사이트를 링크하고 있다.

챗봇 프롬프트 화면에서 마우스를 아래로 스크롤하면 기존 빙 검색(SEARCH)화면으로 전환된다. 다시 위로 스크롤하면 챗 화면으로 전환된다.

MS 검색엔진 빙

AI챗봇을 탑재한 마이크로소트프의 검색엔진 빙은 현재 데스크톱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한 세션에 5개의 대화, 하루에 50번만 대화가 가능하다. 이처럼 아직 몇몇 제한이 있지만 마치 대화하듯 질문을 할 수 있는데다 한국어로도 질문이 가능해 색다른 검색 경험을 제공해준다.

 

By 오늘실험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