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난방비 아끼고 미세먼지도 줄여요'···친환경 콘덴싱 보일러 설치 지원

대구 뉴스/경제

2023. 2. 2. 09:14

본문

저녹스 보일러 vs 일반 보일러, 대구시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교체)비용 대당 10만 원 지원

2월 6일(월)부터 온라인 신청 또는 거주지 구·군청으로 방문 접수

 

대구시는 미세먼지 저감 및 대기 질 개선을 위해 ‘2023년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 설치 지원 사업’을 시행한다.

 

저녹스 보일러는 일반 보일러보다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가 절약될 뿐 아니라, 초미세먼지(PM-2.5) 생성의 주요 원인물질인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약 79%까지 저감시킬 수 있는 친환경 보일러이다.

 

지원 대상은 2023년도에 가정용 저녹스 보일러를 새로 설치하거나 기존 일반 보일러를 저녹스 보일러로 교체하는 가정이며, 대당 지원금은 일반 세대는 10만 원, 저소득층은 60만 원이다.

 

지원 물량은 일반 가정 13,000대, 저소득층 400대 등 총 13,400대이다.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면 보조금 신청에 필요한 구비서류를 갖추어 거주지 구‧군 환경부서에 방문해 신청하거나, 온라인(가정용 보일러 인증시스템 www.greenproduct.go.kr/boiler)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신청 기간은 2023. 2. 6.(월)부터 구․군별 사업물량(예산) 소진 시 까지로 구‧군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지원 가능 여부, 잔여물량 확인 등은 환경부서로 문의하면 상세히 안내받을 수 있다.

 

보조금이 지원되는 보일러는 한국 환경산업기술원의 환경표지 인증을받은 친환경 콘덴싱 보일러로 2022년 12월말 기준 국내 5개 제조사 제품으로 500여 종이 해당되며, 인증 제품은 홈페이지(el.keiti.re.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녹스 보일러는 배기가스 재연소로 발생하는 응축수 배관 설치가 불가능한 장소에는 설치가 제한될 수 있기 때문에 보일러 제작사를 통해 설치 가능 여부를 사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가정용 저녹스보일러 설치 제작사

지형재 대구시 환경수자원국장은 “난방 보일러에서 나오는 질소산화물은 겨울철 미세먼지의 주된 원인물질이다. 미세먼지도 줄이고 에너지 효율이 높아 난방비도 절약할 수 있는 친환경 저녹스 보일러 교체사업에 시민들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By 요즘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