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구교육박물관 겨울방학 테마교실 '대구읍성을 찾아 떠나는 여행'·'내 손 안의 유물'

대구 뉴스/교육

2023. 12. 20. 18:38

본문

대구교육박물관은 2024년 1월 9일(화)부터 12일(금)까지 초등학생 176명을 대상으로 ‘2024. 겨울방학 테마교실’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이 대구의 교육과 관련된 주요 유물을 눈으로 확인하면서 현재 살고 있는 대구에 대한 자긍심을 높이고, 지금은 허물어져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대구의 역사와 함께한 의미 깊은 대구읍성을 통하여 대구의 역사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대구교육박물관 겨울방학 테마교실

이번 겨울방학의 테마교실은 초등학교 저학년(1-2학년) 학생 대상 프로그램인 ▲‘내 손 안의 유물’과 초등학교 고학년(3-6학년) 학생 대상 프로그램인 ▲‘대구읍성을 찾아 떠나는 여행’으로 운영된다.

 

▲‘내 손 안의 유물’은 1월 9일(화)부터 12일(금)까지 매일 20명씩 4회에 걸쳐 운영되는데, 프로그램 참가 학생들은 고고학자가 되어 유물 발굴과 복원을 체험하면서 대구교육박물관의 주요 유물들에 대해 알아보고 전시실에서 유물들을 직접 찾아볼 수 있다.

 

▲‘대구읍성을 찾아 떠나는 여행’은 1월 11일(목)부터 12일(금)까지 회차별 24명씩 4회에 걸쳐 운영되는데, 특히, 이번 체험 프로그램은 올해 대구교육박물관에서 개발한 ‘대구읍성, 영남제일관’ 교육ㆍ체험자료를 활용해 운영된다.

 

이번 자료는 대구읍성의 남문인 영남제일관을 역사적 고증을 통해 실제 모습과 유사하게 복원한 모형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개발된 자료로, 학생들은 대구읍성의 역사, 재건, 붕괴 등을 디지털 자료를 통해 학습하고 대구읍성의 남문인 영남제일관을 직접 만들어 보면서 대구읍성의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볼 수 있다.

 

프로그램 참가자는 12월 20일(수) 16시부터 대구교육박물관 홈페이지(www.dge.go.kr/dme)를 통해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대구교육박물관

대구교육박물관 누리집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www.dge.go.kr

장철수 대구교육박물관장은 “이번 겨울방학 동안 우리 학생들이 지역의 대표적인 유물과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직접 복원도 해보는 체험을 통해 지역의 역사를 소중히 여기는 마음을 가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