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동부교육지원청은 초등학교 입학에 맞춰 신입생 학부모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초등학교 신입생 학교설명회를 위한 안내자료’(이하 안내자료)를 개발하여 관내 전 초등학교에 보급했다.
이번 안내자료는 대구동부교육지원청 특색사업으로 새롭게 시작된 ‘학부모 참여 학교교육 활동 공동 지원단’ 운영에 따른 첫 결과로, 교감, 1학년 담임교사, 교무학사 및 교육과정 업무 담당 교사 등이 참여하여 개발하였으며 학교 교육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남다르다.
주요 내용은 크게 ▲1학년 교육과정, ▲시정 및 학사일정, ▲출결, ▲돌봄교실, ▲학부모 상담 및 교육 등, 총 14개 분야의 정보를 엄선하여 수록하였으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직접 설명하거나 유인물로 배부할 수 있도록 프레젠테이션용과 인쇄용 자료를 각각 제공하였다.
‘1학년 교육과정’에는 올해부터 적용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내용과 교과(창의적 체험활동)에 대해 안내하였으며, ‘학교 급식’에는 급식 순서, 올바른 식습관 형성, 식품 알레르기 등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특히 ‘학부모와 교사와의 소통 및 대화법’에는 학부모 상담, 교원 안심번호 등의 내용을 담아 학교와 학부모가 서로 신뢰하고 원활한 소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아울러, 이번 자료는 지난 2월 초, 대구동부교육지원청에서 관내 전 유치원에 개발·보급한 예비 초등교실 자료‘다(多)함께 초등학교 첫걸음’의 내용을 1학년 학생의 입학 초기 교육 활동에 중점을 두고 구체화하여 학부모가 교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동력을 부여했다는 점에서 더욱 가치가 높다.
A 초등학교 학교장은 “신입생 학부모 대상 안내자료의 내용과 구성이 너무 훌륭하다. 특히, 개학 및 입학 준비로 매우 바쁜 시기에 교육지원청이 앞장서서 자료를 개발하여 학교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해 주어 큰 부담을 덜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이점형 대구동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학부모가 참여하는 다양한 교육 활동 중 시작이라 할 수 있는 신입생 학교설명회를 지원하는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할 수 있어서 뜻깊다. 앞으로도 학교 현장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다양한 교육 활동을 직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초등학교 신입생 학교설명회를 위한 안내자료’는 타 교육지원청과도 공유하여 학부모의 교육 활동 참여를 높이고 교직원의 업무는 경감시키는 효과가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