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광역시는 지난 7월 3일 ‘대구로’ 앱 활성화와 시민편익 증진을 위해 모바일 기반의 대구사랑상품권 ‘대구로페이’를 출시하고 월 50만 원 한도 내에서 7% 할인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지난 2월 대구광역시는 전자상거래 확대와 모바일 기반의 전자결제 서비스 수요증가 등 변화된 디지털 상거래 환경을 반영하고, 시민생활종합플랫폼 ‘대구로’ 이용을 촉진하기 위해 ‘대구로페이’를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마중물로 사용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대구로’는 민간 배달플랫폼의 과도한 수수료 부담에서 지역 소상공인들을 보호하기 위해 대구시에서 민간협력을 통해 도입한 공익 목적의 플랫폼이다.
시민들이 ‘대구로’ 내에서 ‘대구로페이’로 음식 배달을 이용할 경우 추가 5% 할인을 통해 ‘대구로페이’ 충전금액의 7% 할인 혜택과 더해 12%의 할인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음식 배달뿐만 아니라 전통시장, 꽃 배달, 택시 이용도 가능하다.
또한 ‘대구로’는 대구지역 소상공인들의 참여를 유도해 자생력을 높이고 더 많은 업종을 참여시켜 시민생활종합플랫폼이 되고자 힘쓰고 있다.
한편, 모바일 기반인 ‘대구로페이’의 현장결제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대구지역 사업장들의 가맹점 등록과 ‘대구로페이’ 현장결제를 위한 큐알(QR) 결제시스템 도입을 위한 협조가 요구된다.
대구지역 연매출 30억 원 미만의 사업장에서는
(1) 대구광역시 민원·공모 홈서비스(https://minwon.daegu.go.kr)에서 민원신청발급을 클릭(17번 대구로페이 가맹점 등록 및 취소)하여 대구로페이 가맹점으로 등록할 수 있으며,
(2) ‘대구로페이’ 모바일 카드의 큐알(QR) 결제를 위해서는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BC QR for Shop(bcqr) 앱에 접속해 회원가입을 하면서 큐알(QR)키트를 신청하면 무료로 받을 수 있다.
신청을 위한 문의사항은 비씨카드 큐알(QR) 가맹점 상담센터(☎02-330-5777)와 가맹점 상담센터(☎1588-4500)를 이용하면 된다.
또한, 7월 1일 대구시로 편입된 군위군민의 ‘대구로페이’ 발급 편의 제고를 위해 7월 24일부터 7월 28일까지 대구은행과 협조해 1개 읍 7개 면사무소를 대상으로 이동점포를 운영했다.
7월 28일 군위읍사무소 내 대구은행 ‘대구로페이’ 발급지원 현장을 방문한 안중곤 대구광역시 경제국장은 “이번 대구로페이 모바일 전환을 계기로 대구로가 독점기업의 갑질을 견제하는, 시민들을 위한 종합플랫폼으로 단단히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를 통한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며, 또한 “대구로페이 현장결제를 위한 큐알(QR) 결제시스템이 가맹점마다 확보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와 안내를 통해 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By 요즘대구 | 보도자료·문의 yozmdaeg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