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환마을, 대구를 구하자!'···대구마을주간 열려

본문

대구시는 올 한해 마을공동체 활동을 총결산하는 '2021 대구마을주간' 행사를 12월 10일(금)부터 11일(토)까지 2일간 비대면 위주로 개최한다.

 

대구마을주간, 대구시

대구시가 주최하고 대구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가 주관하는 '2021 대구마을주간' 행사는 마을공동체상 시상, 마을공동체 활동 사례공유회, 기획 포럼, 마을공동체미디어공모전 영상작 상영회 등으로 꾸며 이틀이라는 짧은 시간에도 대구 마을공동체의 진면목을 감상할 수 있는 행사로 마련했다.

 

2016년 시작해 6년차를 맞는 이번 대구마을주간은 '온(ON)종일 마을'이라는 부제로 진행한다. 여기서 '온(ON)'은 따뜻하다는 것과 미디어로 소통한다는 의미를 함께 지니고 있어서 이틀 동안 '따뜻하게', '미디어를 통해', '종일토록' 소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10일 개막식에서는 우수 마을공동체를 선발해 시상하는 '대구마을공동체賞' 시상, 한 해 동안 활동한 마을공동체들의 활동을 나누는 '사례공유회'와 함께 마을에서 이루어진 아나바다나 플리마켓 같은 장터 활동들을 나누는 '대구마을와락 사례공유회'가 이어진다.

 

또한, 10일과 11일 양일간 '전환마을, 대구를 구하자!'란 주제로 마을에서 이루어지는 탄소중립 활동 포럼과 마을공동체 정책들을 논의하는 '대구마을공동체 정책실현 7년, 공동체와 지속가능성' 주제 포럼, 마을방송에 관한 미디어 포럼 등을 진행한다.

 

2020 대구마을주간 마을공동체상 시상, 대구시

대구마을주간의 대미는 올해로 제5회를 맞는 '마을공동체미디어공모전 : 온(ON)마을 미디어 상영회'가 장식한다. 코로나19로 이웃과의 만남이 제한되고 비대면 소통이 일상화됨에 따라 마을신문, 마을라디오 등 공동체미디어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에 맞춰 지난 7월 실시한 ‘마을공동체미디어’ 전국 공모전의 영상작들이 상영되며 공모전 시상도 함께 이루어질 예정이다.

 

본 행사는 시민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간 중 공식 유튜브 채널 '대구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을 통해 송출되며 행사 참여는 대구시마을공동체만들기지원센터(053-721-7571)로 문의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