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교육청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한 학생들의 기초·기본 학력 저하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고 학력 격차를 줄이기 위해 겨울방학 동안 초등학생을 위한 ‘대구온라인겨울학교’를 운영한다.
‘대구온라인겨울학교’는 온라인상의 유용한 학습 사이트 및 콘텐츠들을 하나의 플랫폼에 모아 학생들이 손쉽게 학습하고, 배움을 기록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공간으로 여름·겨울방학 기간 중 운영한다.
운영기간은 지난해 12월 27일(월)부터 2022년 1월 28일(금)까지 5주간이며, 이용방법은 인터넷 주소창에 ‘대구온라인겨울학교.com’을 입력하면 대구지역 초등학생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주요 내용은 ▲기초ㆍ기본학력 학습 공간, ▲주제중심 학습 공간, ▲정서ㆍ심리 안정 공간으로 나뉘며, 각 영역마다 2~3개의 하위 범주를 두어 학생들이 자신의 흥미와 필요에 따라 선택하도록 했다.
▲기초ㆍ기본학력 학습 공간에서는 기초학력을 다지는 ‘배이스 캠프(배우고 이루는 스스로 캠프)’, 초 3~6학년 2학기 주지교과의 주요내용을 복습할 수 있는 e-학습터 기반 ‘겨울방학 탄탄교실’, EBS의 각종 무료 영어 콘텐츠를 볼 수 있는 ‘EBSe(EBS English)’로 구성되어 학생들이 필요한 내용을 스스로 찾아 공부할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
▲주제중심 학습 공간에서는 학교가자닷컴과 연계한 ‘온라인 겨울캠프’와 생활 속 유용한 지식과 상식, 유머, 지혜 등을 담은 클립형 영상들을 볼 수 있는‘알쓸굿잡’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넓힐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정서ㆍ심리 안정 공간에서는‘온라인 상담소’를 개설하여 학생들의 학습·고민상담을 진행하고, 방학 중 우리 고장에서 진행되는 공연을 찾아볼 수 있도록 ‘우리고장 문화ㆍ예술’코너를 마련했다.
강은희 교육감은 “대구는 물론 다른 지역의 많은 초등학생들이 대구온라인겨울학교 속 다양한 지식과 정보의 콘텐츠들을 살펴보며 알찬 겨울방학을 보내길 바란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