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학교지원센터는 2024년 2월부터 희망하는 공립 초등학교의 1수업2교사제 수업협력교사 채용 업무를 지원하고, 채용공고부터 서류심사까지 업무를 대행하여 학교 업무부담을 최소화하고 학교가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돕는다.
1수업2교사제 수업협력교사는 학습 부진, 심리·정서적 부적응 학생 등에 대한 현장 밀착형 학생 맞춤 지원으로 안정적인 학교 적응을 돕고 학생 성장 중심의 교실 수업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 지도에 참여하여 담임교사와 협력 수업 및 집중 지원 대상 학생을 지도하는 역할을 한다.
1수업2교사제 수업협력교사 채용 업무는 신학기 수업과 생활지도로 바쁜 시기에 학교 담당자는 원서접수·상담·심사 등에 많은 행정력을 투입하고 있어 업무 부담을 많이 느끼고, 또한 지원자의 학교별 중복 합격으로 재채용해야 하는 등 행정력 낭비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런 학교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학교지원센터는 올해부터 1수업2교사제 수업협력교사 채용계획 사전 공개, 채용공고, 원서접수, 서류심사(정량평가)까지 업무를 직접 수행하여 학교의 업무 부담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또한, 채용업무 지원 시 원서접수 마감일 2회(10시, 13시)에 걸쳐 원서접수 현황을 시교육청 및 센터 누리집에 공개하여 특정 학교로의 지원 쏠림 현상을 사전에 방지하고, 센터에서 공고하는 학교 및 채용유형 간 중복 지원을 제한하여 합격자 이탈을 막아 학교의 행정력 낭비도 방지할 계획이다.
대구학교지원센터는 시교육청 및 센터 누리집에 3월 4일(월) 채용공고 후 3월 5일(화)부터 6일(수)까지 2일간 원서접수를 하고, 지원자는 채용 공고문에 첨부된 채용학교 및 채용유형 1곳을 선택하여 채용 지원서, 경력 세부사항, 자기소개서,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제공동의서 등 4종의 구비서류 작성 후 전자우편(schoolsupport12@naver.com) 또는 센터를 방문하여 원서 접수하면 된다.
원서접수 후 센터 및 학교의 서류심사를 거쳐 학교별 면접대상자를 결정하고, 채용 학교에서는 면접 심사를 통해 3월 19일(화) 최종합격자를 선발하여 합격자에게 개별 통보할 예정이다.
이재복 대구학교지원센터 단장은 “2024년에도 학교 업무경감 사업을 적극 추진하여 학생들이 더 좋은 학교에서 더 좋은 교육을 받으며 교육공동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