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은 물론 주변까지 수렁에 빠뜨리고 마는
도박중독, 최근 모 인기연예인은 해외원정까지가서 도박을 하다 발각돼 실형을 선고받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그는 이미 예전에도 도박으로 홍역을 치루며 방송활동도 금지당하고, 사회적 지탄을 받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도박중독에서 헤어나오지 못한채 또다시 물의를 일으킨 것입니다. 이처럼 한번 도박에 빠져버리면 상담치유없이 혼자서 헤어나오기란 쉽지 않습니다.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쳐오고 있는
KRA 한국마사회에서는 경마 및 기타 습관성 도박으로 인한 심리적 문제와 장애를 예방ㆍ치료하고자 상담치유와 재활지원을 위한
유캔센터를 설립ㆍ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유캔센터에서 습관성 도박 정도를 쉽게 테스트해볼수 있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
나는 습관성 도박?'을 내놓아 소개합니다.
'나는 습관성 도박?'은 iOS와 안드로이드 두가지 버전으로 개발되어 마켓에서 '유캔센터'나 '습관성도박'으로 검색해 다운로드할 수 있는 무료 애플리케이션입니다. '도박이란?', '습관성도박', '유캔웹툰', '자가진단', '상담센터', '상담센터찾기' 6개 메뉴로 구성되어 있는데, '도박이란?'과 '습관성도박' 메뉴를 통해 도박과 경마에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흔히 도박이라하면 병적도박이나 불법도박만을 떠올리기 마련인데, 도박을
사교성도박, 문제성도박,
습관성도박으로 구분해 도박에대한 이해를 돕고 있습니다. 참고로, 사교성도박은 즐거움이나 친목을 목적으로 행해지는 것으로 언제든 도박을 중단할 수 있는 도박에대한 통제력을 유지한 채 이뤄지는 도박을 말하고, 습관성도박은 흔히 '도박중독'이나 '병적도박'으로 불리는 것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없는 충동에 휩쓸려 행해지는 도박을 말합니다.
'유캔웹툰'에서는 도박과 경마에대해 보다 알기쉽게 만화를 통해 설명하고 있는데, 이현세 작가의 '이 나자가 사는 법'과 '도박세상에서 살아남기!'에서는 실생활과 역사적 사례를 통해 도박에대한 이해를 돕고 있고, 허영만 작가의 '즐거운 함성'에서는 건전하게 경마를 즐길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캔센터 홈페이지에 있는 웹툰을 그대로 옮긴 형태라 작은 스마트폰으로 보기에는 가독성이 조금 떨어지는 편입니다. 보다 보기 편하고, 다양한 웹툰을 보려면
유캔센터 홈페이지를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자가진단' 메뉴에서는 습관성 도박자에게서 나타나는 여러 유형의 증상을 스스로 테스트해 봄으로써 자신의 도박상태를 간단히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간단한 자가진단 서비스로 보다 자세한 정보와 상담은 상담센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데, '나는 습관성 도박?'에서는 이를 위해 온라인상담과 메일상담이 가능한 '상담센터'메뉴와 지역별 상담센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상담센터찾기' 메뉴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도박이란 돈이나 기치있는 것을 걸고 더 많은 돈이나 재물을 따기 위해서 결과가 불학실한 사건에 내기를 거는 행위로 점심값내기 사다리타기 등 일상에서 흔히 하는 행위들이 크게는 모두 도박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이런 행위들은 앞서 살펴봤듯이 사교성도박의 범주에 포함되므로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도박중독', '병적도박'이라 불리는 습관성도박은 사회문제로 이어지는 심각한 중독성 질환이므로 심리상담치유와 재활지원이 필요한 것입니다.
도박에대한 올바른 이해와 자신의 습관성도박 정도를 테스트해보고 싶다면 유캔센터의 '
나도 습관성 도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덧) 이 글은 KRA 인터넷 명예기자로 활동하며 작성한 글임을 밝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