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구국제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시대’ 주제로 특강

대구 뉴스/교육

2023. 5. 22. 13:21

본문

대구국제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시대’ 특강
대구국제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시대’ 특강

대구국제고등학교는 2023년 5월 17일(수) 14시 30분, 대구국제고 학생자치회 주관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우동기 위원장 초청하여 ‘국가균형발전과 지방 시대’라는 주제로 특강을 실시했다.

 

이번 특강은 미래사회 지역·국가·세계를 이끌어나갈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대구국제고 학생들이 초연결 미래사회에 대비하여 역량을 키우고자 ‘지역 분권을 통한 지방발전의 필요성과 방안’을 고심하기 위해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글로컬’역량 함양을 위해 마련된 이번 특강에서는 우동기 위원장과 함께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역대 정책을 되짚어보고, 그 대안으로 △세계화에 대비한 광역경제권 구축 △지역의 개성을 살린 특성화된 발전 △지방분권 자율을 통한 지역주도의 발전 △지역간 협력과 상생을 통한 동반발전 등의 정책을 소개했다.

 

또한, 학생들은 특강 후 질의응답을 통해 △공공기관 이전 효과를 위한 지방 정주 요건 개선 △기회특구 감세 정책의 기대와 문제 등 강의 내용을 보다 깊이 논의했다. 또한 강의에 앞서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탐구한 △수도권 쏠림 현상 △해외의 균형발전 정책의 동향 등의 주제를 중심으로 열띤 토의도 이어가며, 지역과 국가의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한 글로벌 역량을 키웠다.

 

이번 특강을 기획·운영한 학생회장 2학년 홍태연 학생은 “수업과 언론을 통해서만 접했던 지역균형발전에 대해 최고 전문가의 강연을 들으며 안목을 키울 수 있었다. 앞으로 교육개혁·저출산 고령화 문제 등 지역과 세계의 문제에 대해 더 탐구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대구국제고 백채경 교장은 “앞으로도 다양한 기회를 통해 학생들이 교과에서 배운 지식을 탐구·성찰하는 과정에서 탐구의 외연을 넓혀 학생들이 자기주도성을 기반으로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By 요즘대구 | 보도자료·문의 yozmdaegu@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