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미래교육연구원(원장 안병규)은 논·구술형 평가 운영과 수업 개선을 지원하고자 「중등 논·구술형 평가 수업 설계 길라잡이」를 발간하였다.
2022 개정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논·구술형 평가는 학습자의 고차원적 사고, 논리적 사고 역량 개발을 위한 깊이 있는 학습 유도에 탁월하고, 미래사회를 대비하는 창의력·문제해결력 중심의 수업 혁신을 이끌 수 있는 평가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등 논·구술형 평가 수업 설계 길라잡이」는 교과별 특징이 반영된 논·구술형 평가-수업 설계의 구체적인 절차와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각 교과별 절차는 1단계 목표 설정(성취기준과 핵심 아이디어에서 학습 내용 추출), 2단계 평가 설계(평가 목표, 평가 방법, 평가 기준 설정 및 평가 문항 제작), 3단계 수업 설계 및 수업 활동(학습 활동 및 전략, 피드백 포함한 평가)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은 길라잡이를 중·고등학교에 배부하고, 대구교육과정평가지원센터 누리집에 탑재하여, 학교 및 교사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동·하계 방학 기간에「중등 논·구술형 평가 수업 설계 길라잡이」활용 교과별 실습 연수를 진행하고, 자체 개발한 논술형 평가 채점 실습 프로그램도 연계하여 교사의 논술형 평가 전문성 신장을 지원한다.
안병규 대구미래교육연구원장은 “「중등 논·구술형 평가 수업 설계 길라잡이」는 선생님들의 수업 개선과 학생들의 깊이 있는 학습 구현을 위한 좋은 안내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원격연수 콘텐츠 제작과 실습형 연수, 지속적인 연구팀 운영, 학교 대상 컨설팅을 통해 학교 현장에 논·구술형 평가를 중심으로 학생 성장중심 수업이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