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대구시교육청, 2024 유치원 공모사업 운영 계획 발표

대구 뉴스/교육

2024. 1. 29. 15:58

본문

대구시교육청은 유아 놀이 중심 교육 여건 조성과 유아의 건강한 성장 발달을 지원하기 위한 ‘2024. 유치원 공모사업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공모사업은 ▲실천과 체험 중심의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 ▲유치원 별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교원 역량 강화, ▲놀이 기반 맞춤형 교육 지원 등 4개 분야 10개 사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이를 위해 12억5천만 원을 투입한다.

 

생존수영 교육

1. 실천과 체험 중심의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자연 친화적 생태체험 교육으로 유아기부터 생태환경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 형성을 위한 ▶초록유치원 10개원 운영하고, 초등학교 입학 초기 불안감 해소 및 적응을 위한 놀이 중심 언어교육과 초등학교 연계교육 등 유ㆍ초 연계 특색과정 운영을 위한 ▶유ㆍ초 연계 이음학기 시범유치원을 지난해 10개원에서 올해 38개원으로 대폭 확대 운영한다.

 

2. 놀이 환경 조성 및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

유아 발달에 적합한 디지털 기반 교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교육 시범유치원 10개원 운영, 소규모 유치원 간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소규모 공동교육과정 시범유치원을 지난해 7개 팀에서 올해 10개 팀으로 확대한다. 특히, 올해 신규 사업으로 디지털 접촉이 저연령화 됨에 따라 유아 발달에 적합한 디지털 활용 교육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안전한 디지털 환경 구축을 위한 ▶디지털기반 유치원을 4개원 운영한다.

 

3. 교원 역량 강화

유아ㆍ놀이 중심 교육과정 실행력 제고와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해 ▶맘껏놀이 선도학급(250학급) 및 수업연구회(4개팀)를 운영하고, ▶교원 전문학습공동체를 93개 팀에서 100개 팀으로 확대 운영한다.

 

4. 놀이기반 맞춤형 교육 지원

안전 환경을 구축하고 유아의 조기 안전 습관 형성을 위한 ▶안전교육활동 우수유치원을 25개원으로 5개원 확대하고, 물에 대한 적응력 향상 및 비상시 자기 생명 보호 능력 강화를 위한 ▶생존수영교육 시범유치원을 10개원으로 2개원 확대 운영 한다. 또한, 교육 수요자의 요구를 고려한 ▶방과후 놀이배움터를 30개원에서 48개원으로 18개원을 확대 운영하여 방과후 과정의 교육 및 돌봄의 질을 높인다.

 

대구시교육청 강은희 교육감은 “유치원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특색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우리 유아들이 건강하게 성장 발달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