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2ㆍ28기념학생도서관은 학생들의 깊이 있는 독서활동과 교사들의 교육활동 지원을 위해‘학생 추천도서 목록 제3집’과 교육과정 연계 학교도서관 활용자료집‘Book으로 북돋우는 배움 이야기’2종을 발간, 각급 학교에 배부한다.
‘학생 추천도서 목록 제3집’은 초ㆍ중등 교사와 사서교사가 대학교수, 언론인, 학부모 위원의 자문을 받아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도서 390종(초등 172종, 중등 218종)을 선정해 수록했다.
추천도서는 학생들의 인문학적 소양을 기르고 내면적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인문ㆍ사회, 과학ㆍ환경, 예술, 문학 등 5개 주제 영역에서 학생들의 발달 단계와 책의 난이도를 고려해 선정 되었다.
▲초등은 학년별 3단계(1~2학년, 3~4학년, 5~6학년)로 구분하였으며, ▲중등은 추천도서의 난이도에 따라 다섯 단계 별점을 부여하여 수준별 독서가 가능하도록 구성했다. 또한, 도서마다 해시태그와 서평을 달아 1교과 1책 읽기 ‘수품책’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독서 동아리 등 교육과정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추천도서 활용을 위한 연계행사로‘독서마라톤 챌린지’를 4월부터 운영할 예정이다. ‘독서마라톤 챌린지’는 추천도서 목록에 수록된 도서를 학급·동아리가 함께 읽고 독서평, 그림 등 책 읽은 소감을 독서기록장에 작성하여 독서마라톤 코스를 완주함으로써, 친구들과 함께 공동의 목표를 가지고 책을 읽는 경험을 통해 독서활동에 더욱 흥미를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교육과정 연계 학교도서관 활용자료집인 ‘Book으로 북돋우는 배움이야기’는 ‘학생 추천도서 목록’을 활용하여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한 여덟 분야의 주제도서를 선정하고 독서활동지와 참고 정보원을 수록하여, 학생들이 책의 주제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을 탐구하고 사고력을 향상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활용 프로그램으로 실제 진행된 사례를 담아 현장에서의 활용도를 높였다.
이번에 발간한 자료집은 대구2ㆍ28기념학생도서관 홈페이지(library.daegu.go.kr/228)에 전자파일로도 탑재되어 활용할 수 있다.
장철수 대구2ㆍ28기념학생도서관 관장은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발간한 학교도서관 활용 자료집이 학교 현장에 널리 활용되어, 학생들이 깊이 있는 독서활동을 통해 내적 성장을 이루는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학교도서관이 학교 교육 활동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