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데이터분석 관심있는 고등학생들 한자리에···메타버스 활용 학생 데이터캠프 열려

대구 뉴스/교육

2022. 1. 12. 11:13

본문

대구미래교육연구원은 제1회 메타버스 타고 가는 데이터캠프를 성황리에 마쳤다.

 

제1회 메타버스 타고 가는 데이터캠프, 대구시교육청

데이터분석에 관심이 많은 고등학교 20팀 60명을 선정해 2021년 12월 27일(월)부터 2주 간 진행도된 데이터캠프는 맞춤형 데이터분석 교육영상 콘텐츠를 통해 데이터분석 소양을 기르고, 교육영상에 기반한 예비과제 15개를 단계별로 해결한 후, 2022년 1월 8일(토) 본캠프에서 자유주제의 데이터분석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발표를 통해 결과를 공유했다.

 

데이터캠프는 메타버스 “게더타운”을 활용해 교육, 예비과제, 본과제 수행, 산출물 공유 및 발표 등 캠프의 모든 과정을 메타버스를 통해 진행했다. 또한, 미래교육연구원에서 개발한 퀴즈 플랫폼인 “퀴즈나비”를 활용해 데이터분석 퀴즈 이벤트 및 팀별 데이터분석 보고서의 공유와 상호평가를 통한 인기상 선정 등 다채로운 이벤트도 메타버스 상에서 이루어져 참가자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캠프에 참가한 20팀은 ▲“대구시의 전기차 충전소 비율과 분포 분석”, ▲“연도별 테러 사망자 비율 분석”, ▲“날씨와 코로나 확진자 발생 상관관계 분석”, ▲“백신접종과 확진자수 상관관계 분석” 등의 다양한 데이터분석을 수행했고, 산출물을 심사해 데이터상 6팀, 분석상 6팀, 연구상 8팀을 시상했다.

 

이 중 구암고 세얼간이들 팀은 대구시의 전기차 충전소 비율과 분포를 통해 달서구, 서구, 수성구에 비해 나머지 지역이 평균의 50%에도 미치지 못해 이 지역에 보다 많은 충전소의 설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내는 등 창의적인 결과를 이끌어냈다.

 

참가자들은 설문을 통해 ▲“메타버스를 활용한 참신한 운영방식이다”, ▲“캠프를 통해 데이터분석 역량이 많이 높아졌다”, ▲“이런 캠프도 있나 싶다. 정말 새로웠다”, ▲“친구들과 협력하여 데이터분석을 하는 것이 좋았다”, ▲“게임 미션 형태로 진행된 점이 재미있다”등의 높은 관심과 호응을 보여줬다.

 

대구미래교육연구원 이희갑 원장은“이번 캠프를 통해 메타버스의 교육적 활용과 학생 데이터 분석 역량 함양이라는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 앞으로도 우리 원에서는 에듀테크 기술의 교육적 활용과 교육현장의 데이터 역량 함양을 위해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고 말했다.